80~90년대 후반 출생한 미래소비층의 개성과 취향 담아 공간 구성
​​​​​​​확장된 현관 중심으로 공간 재해석한 라운지와 독립공간 평면 제안

롯데건설이 제안한 주거평면 중 이고스페이스 이미지. 사진=롯데건설
롯데건설이 제안한 주거평면 중 이고스페이스 이미지. 사진=롯데건설

[뉴스워치= 박현군 기자] 롯데건설이 80~90년대 후반에 출생한 미래소비층을 위해 새로운 주거평면을 제안했다고 27일 밝혔다.

평면 연구는 미래소비층으로 일컬어지는 연령대의 공동주택 설계 전문가 집단의 협업으로 이뤄졌다.

롯데건설은 국내외 우수한 건축 사례 조사 및 국내 주거 트렌드 분석 후 가구원 수와 미래소비층의 니즈를 반영해 84㎡ 타워형 평면을 재구성한 것이다.

확장된 현관공간을 중심으로 컴팩트한 주방과 화장실의 해체 및 재조합 등 기존 공간의 위계와 크기, 구성 등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것이 큰 특징이다.

롯데가 제안한 주거평면은 그동안 외부에서 행해졌던 다양한 활동을 집 안에서 하길 원하는 미래소비층의 니즈를 착안해 공존의 공간인 ‘엔터라운지’와 나만의 공간을 갖기를 원하는 ‘이고 스페이스’로 구성됐다.

실외와 실내를 이어주는 중의적 의미를 가진 공간인 ‘현관’에 주목해 기본적인 현관의 기능에 시너지를 발생시킬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는 것으로부터 접근해 새로운 공간을 도출했다.

'엔터라운지 평면'은 현관 기능 다양화에 초점을 맞춰 집에서 일어나는 행위 중 그동안 외부에서 주로 이뤄졌던 활동을 다양하게 수용할 수 있는 라운지 공간으로 구성됐다.

아울러 가족은 물론 지인, 반려 동·식물과 소통하고 공존하는 공간으로 활용하고, 그 공간을 나만의 취향을 담아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이 차별화된 특징이다.

'이고스페이스 평면'은 기존의 알파룸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가족 구성원들과 함께 생활하면서도 취향을 담은 활동에 몰입할 수 있는 나만의 독립된 공간을 원하는 니즈를 반영했다.

이고스페이스와 기존의 거실 사이에 현관에서부터 이어진 이고 테라스라는 공간을 구성해, 주생활공간과 이고스페이스를 완전히 구분하고 온전히 집중할 수 있도록 계획한 것이 특징이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새로운 사회주도층으로 떠오르는 미래소비층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한 공간전략을 평면에 담아내고자 했다”며 “미래소비층이 독립된 가구로써 생애 첫 주택으로 롯데캐슬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니즈를 반영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이어나가 미래시장을 선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현군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