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에도 흔들리지 않는 기술 리더십, 선행 투자 중요성 강조
기흥 캠퍼스 내 R&D 단지 건설…2030년까지 약 20조원 투입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19일 삼성전자 기흥캠퍼스를 찾아 차세대 반도체 R&D 단지 건설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19일 삼성전자 기흥캠퍼스를 찾아 차세대 반도체 R&D 단지 건설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뉴스워치= 소미연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반도체 전략을 점검했다. 19일 삼성전자 기흥·화성 캠퍼스를 찾아 차세대 반도체 R&D 단지 건설 현장을 둘러보고, 경영진 간담회를 열어 메모리·파운드리·팹리스시스템반도체 등 반도체 전 분야에 대한 경쟁력 제고 방안을 논의했다.

강조한 것은 위기에도 흔들리지 않는 기술 리더십과 선행 투자의 중요성이다. 이 회장은 “대내외 위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다시 한 번 반도체 사업이 도약할 수 있는 혁신의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에서 진행된 경영진 간담회에는 경계현 DS부문장, 이정배 메모리사업부장, 최시영 파운드리사업부장, 송재력 DS부문 CTO 등 DS부문 경영진들이 참석했다. 해외 출장 중인 일부 경영진은 화상 회의로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 회장은 차세대 반도체 기술 개발 현황을 보고 받은 뒤 기술력 확보 방안, 공급망 대책 등 주요 현안을 살폈다.

이 회장이 찾은 기흥 차세대 반도체 R&D 단지는 2030년까지 약 20조원이 투입되는 삼성전자의 대규모 프로젝트다. 연구·생산·유통이 한 곳에서 이뤄지는 복합형 연구 단지로, 첨단 기술 개발의 결과가 양산 제품에 빠르게 적용될 수 있는 고도의 인프라를 갖추게 될 예정이다. 향후 미래 반도체 기술을 선도하는 핵심 연구 기지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한편, 이 회장은 반도체 기술 인재를 격려하고 위기 극복을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3월, 반도체연구소 신입 박사 연구원들과의 간담회에서 “반도체연구소를 양적·질적인 측면에서 두 배로 키워나갈 예정”이라고 언급하며 R&D 역량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앞선 2월에는 천안·온양 캠퍼스를 찾아 첨단 패키지 기술이 적용된 반도체 생산라인을 살펴보고 “어려운 상황이지만 인재 양성과 미래 기술 투자에 조금도 흔들림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당부한 바 있다.

소미연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