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 붕괴 재시공 전격 선언…브랜드 인지도 추락 방어
국감장서 LH와 팽팽히 맞서…귀책사유 놓고 공사비 협상

국토교통부 국정감사 장면. 사진=국회
국토교통부 국정감사 장면. 사진=국회

[뉴스워치= 박현군 기자] 일명 ‘순살 아파트’로 알려진 인천광역시 내 검단 신도시 안단테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 사태가 2023년도 국회 국정감사를 계기로 새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국감을 통해 ‘순살 아파트’ 사태의 책임에 LH의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점이 거되면서 LH 책임론이 부각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GS건설의 7월 6일 ‘전면 재시공 선언’을 지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순살 아파트’ 사태 초기인 지난 4월 이후 여론은 ‘순살 자이’라는 신조어가 회자되는 등 GS건설이 부실시공 책임으로 몰리고 있었다.

사고 직후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도 “LH와 GS건설에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고, 7월 6일 조사결과에서도 “설계·시공·감리의 총체적 부실이 원인”이라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부동산 시장에서는 GS건설의 자이 아파트에 대한 불신이 확산됐다.

그러나 GS건설이 국토부 조사 결과 발표 직후 입장문을 통해 책임 통감과 전면 재시공을 전격 선언했다. 그러면서 LH와 귀책에 따른 공사비 분담을 요구하며 물밑 협상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GS건설이 시공한 검단아파트 붕괴 현장. 사진=연합뉴스
 GS건설이 시공한 검단아파트 붕괴 현장. 사진=연합뉴스

LH는 전면 재시공이 GS건설의 일방적인 선언인 만큼 GS건설에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LH 관계자는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면서도 “책임을 함께 져야 한다면 향 후 일정 등을 상의하면서 함께 발표했어야 한다. GS건설이 전격적이고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는 것은 자신들이 대부분의 책임을 지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GS건설 관계자는 “LH가 사업 시행자이고 (이번 사태의) 당사자이기 때문에 (함께) 책임을 지는 것이 맞다”며 “정부와 정치권의 중재로 이 문제가 일단락되고 사업이 조속히 진행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시공 책임과 입주 연기로 인한 피해보상금 지급 등에 대해 LH측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건설업계 관계자는 “귀책을 굳이 따지자면 설계·감리 등에 LH 전관이 투입되는 등 LH의 귀책이 높을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책임소재에 따라 공사비를 책정한다면 실제 부담이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GS건설도 이 부분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시 건설업계는 GS건설에서 입주 지연 보상금, 해체 및 재시공 등에 1조원 상당의 비용이 투입될 것으로 추정했다. 주식시장에서는 GS건설의 지난 2분기 기준 현금보유액(약 2조7000억원)의 37%는 단일 공사 비용으로는 버겁지만 GS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자이’에 대한 신뢰도 회복을 위해 충분히 감수할 수 있는 정도라는 평가 속에 행보를 예의 주시해 왔다.

GS건설 내부에서는 “이번 국감을 통해 사전심사 과정 없이 라멘구조를 무량판구조로 변경하고 국토안전원에서 붕괴 위험에 대한 경고를 받았음에도 이를 무시하는 등의 상황이 밝혀졌다”며 “LH의 잘못을 GS건설이 전적으로 책임져야 한다는 것은 억울하다”는 기류가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시민단체 관계자는 “GS건설에서 전면 재시공을 전격 선언하면서 자이 브랜드의 인지도 하락을 막았다. 이 과정에서 LH 등과의 논의도 전혀 없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렇다면 전면 재시공에 대해서도 GS건설이 전부는 아니더라도 상당부분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스스로 전면 재시공을 전격 선언해 놓고 뒤로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소비자를 기만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현군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