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서 현대카드 애플페이 도입 따른 수익구조 악화 및 수수료 문제 불거져
성과 강조하던 정태영 부회장 쏙 빠져…애플페이 도입효과도 기대 이하 평가

최근 국회 국정감사에서 현대카드의 애플페이 도입과 관련한 사안이 다뤄졌다. 애플 스페셜 이벤트 무대 당시 정태영 부회장. 사진=현대카드
최근 국회 국정감사에서 현대카드의 애플페이 도입과 관련한 사안이 다뤄졌다. 애플 스페셜 이벤트 무대 당시 정태영 부회장. 사진=현대카드

[뉴스워치= 문다영 기자] 현대카드가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로 논란의 도마에 올랐다. 현대카드의 애플페이 도입 수수료 및 이후 수익구조가 지적됐는데 이로 인해 카드사 및 소비자 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파장이 일고 있다. 애플페이 도입 첫 주자로서의 미흡한 점, 정태영 부회장의 오너 의식 등에 대한 비판도 함께다.

11일 김덕환 현대카드 대표가 금융권 최고경영자 중 유일하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 자리에서는 현대카드를 통해 국내에 도입된 애플페이가 지나치게 높은 수수료를 받고 있다는 지적이 불거졌다.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삼성페이는 수수료가 없는데 애플페이는 수수료가 있다"며 "수수료가 0.15%인데 중국은 0.03%"라고 밝혔다.  중국보다 5배나 비싼 수수료를 내고 있다는 점을 꼬집으며 "소비자 보호적 관점에서 규제 수준을 차등화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한 것이다. 

애플페이는 현대카드가 국내에 처음 도입했다. 삼성페이와 다르게 교통카드와 비슷한 '비접촉'으로 결제하는 방식인데 이 자체 보안기술 사용 명목으로 카드사에게 수수료를 받는다. 알려진 요율이 결제액의 약 0.15%수준으로, 수수료는 국내 유일한 제휴사인 현대카드가 모두 부담하고 있다. 

문제는 현대카드가 애플에 내고 있는 수수료가 적지 않은 가운데 수익구조에 보탬이 되고 있지도 않다는 점이다. 윤 의원은 "애플페이의 결제 비중이 높아질수록 현대카드의 손실도 덩달아 커지는 구조"라며 "애플페이의 도입으로 현대카드 수익구조가 나빠졌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이 현대카드와 여신금융협회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결제 수입률로 봤을 때 일반카드는 1.87%, 애플페이는 1.77%로 애플페이가 일반카드 대비 건당 수익률에서 0.11%포인트 적자가 난다. 여기에 결제건당 수수료까지 더하면 애플페이의 손실률은 신용카드 대비 0.46% 높아진다는 게 윤 의원 분석이다. 윤 의원은 "애플페이가 신용카드 시장을 10% 점유할 시 국내 카드사는 애플과 비자 등에 3417억원을 지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애플카드가 들어올 때 전 세계적으로 쓰는 결제수단인데 대한민국에서만 못 쓴다는 논란이 있었고 여러가지를 감안해서 결정했다"며 "그 조건으로 적어도 수수료를 가맹점이나 소비자에게 전가하지 않는다는 전제 조건 하에서 들어오게 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수수료에 대해서는 "현대카드와 애플 사이의 이슈로 남아 있다"며 직접적인 언급을 피했다. 

증인으로 출석한 김덕환 현대카드 대표이사는 "내부적으로 애플페이 도입을 검토할 당시 여러 나라의 사례를 직접 검토했는데 (다른 나라에 비해 현대카드가 지불하는 수수료가) 크게 높은 수준은 아니라고 봤다"고 설명했다. 애플페이에 지불하는 수수료가 0.15%라는 설에 대해서는 "당시 최선의 협상을 했고 각 나라와 각 회사의 수수료 정책은 각자가 갖고 있는 숫자라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과한 수수료와 이로 인한 현대카드 부담액이 적격비용 산정에 반영돼 소비자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카드사 부담액은 3년마다 결정되는 카드수수료 원가, 즉 적격비용 산정에도 반영될 수 있는데 이 경우 결국 소비자 혜택을 줄이거나 카드론 금리를 올리는 등 소비자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애플페이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의 이익을 전가해 소비자 보호도 소홀할 수 있다는 우려가 더해졌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카드업은 소비자 편익을 우선시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며 "어떤 부분에서라도 소비자 신뢰와 편익에 반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 강조했다. 소비자 이익을 침해하지 않는 추가적인 방안을 세워 국회에 보고하겠다고도 했다. 이를 두고 형식적인 답변에 그쳤다는 비판이 제기된.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 현대카드 애플페이 도입 효과 ‘글쎄’

현대카드는 야심차게 아이폰 유저들을 타깃으로 애플페이를 들여왔지만 실질적인 효과를 두고는 긍정적 평가가 나오지 않고 있다. 그간 현대카드는 PLCC카드 등 특정 연령층, 스폿 소비군을 위한 상품에 주력한 것처럼 아이폰을 많이 쓰는 20~30대 고객을 잡고자 수수료를 감수하고 있다.

그러나 여신금융협회 집계에 따른 현대카드 신규 회원수는 애플페이를 도입한 3월 20만3000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4월 16만6000명→5월 14만5000명→6월 12만5000명→7월 12만명→8월 11만5000명 등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애플페이 도입 효과가 기대 이하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여기저기 문제점도 발견되고 있다. 애플페이 도입 초반, 본인 아이폰에서 타인 명의 카드 등록이 가능하다는 보안문제가 불거졌다. 그런가 하면 애플페이에 가입한 뒤 회사 모바일 출입증 등 NFC 기반 다른 서비스들이 먹통이 됐다는 사례 등 소비자 불만도 더해졌다. 교통카드 도입도 수수료 문제 때문에 좀처럼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애플페이 국내 첫 주자인 현대카드가 수수료 조건에서 후발주자들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 

카드사 한 관계자는 "일부 카드사들이 애플페이 추가 제휴를 검토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애플페이가 현재로서는 해소되지 않은 리스크가 적지 않아 주저하고 있는 모양새"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삼성페이는 수수료도 없는데다 단말기 사용에 있어서도 기존 단말기 방식에 맞췄지만 애플페이는 이와 달라서 전용 단말기 사용시 가맹점에 비용이 발생한다. 이런 점들을 고려하다 보니 추가 제휴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 말했다. 

실제 애플페이 경우 편의점 전용 단말기 가격이 최대 300만원까지 소요될 수 있다. 국감장에서도 소상공인에 대한 애플페이 단말기 지원 문제가 거론됐고, 김 대표는 "현재 프랜차이즈 식음료 가맹점의 경우 애플페이 단말기가 어느 정도 보급된 것으로 알고있지만, 영세 소상공인 보급률은 떨어지고 있다"며 "이 부분에 대한 지원책을 강구하겠다"는 답을 내놓았다. 

현대카드를 방패 삼아 애플만 배불리는 상황이라는 지적도 끊이지 않는다. 애플은 수수료를 챙기는 권리는 누리고 있지만 국내 금융당국 감독을 받을 의무는 없다. 네이버, 카카오 등과 법적 지위가 달라 금융당국의 감독을 받지 않는 것이다. 수익은 꼬박꼬박 챙기지만 정보유출 등 사고가 나더라도 카드사가 책임지는 것과 달리 규제는 피하고 있는 셈인데 이 때문에 현대카드까지 지적을 받고 있다. 일부 여론은 11일 국감 이후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왕서방이 번다더니" "규제는 다 피해가고 챙길 건 다 챙기고 애플만 좋은 일" "괜히 국민호구란 말이 나오는 게 아니다" 등 비판적 반응을 내놓고 있다.

김덕환 현대카드 대표(오른쪽)가 지난 11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덕환 현대카드 대표(오른쪽)가 지난 11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애플페이 애정’ 정태영 부회장 국감엔 없었다

현대카드의 이번 국감 출석은 또다른 논란을 부르고 있다. 정태영 부회장이 아닌 김덕환 대표가 출석하면서다. 그동안 현대카드의 애플페이 도입에 있어 가장 적극적으로 나선 이는 정 부회장이고, 그의 대표적 경영성과로 애플페이가 우선 순위로 꼽힌다. 정 부회장은 애플페이 도입 당시 개인 SNS에 애플을 상징하는 사과 사진을 올리는 등 애플페이 홍보에 열심이었고, 애플페이 출시 기념 이벤트 때는 연사로 나서기도 했다. "애플페이 출시, 한국 페이먼트에 이정표" "애플페이 진출 숙제한 기분" 등 발언은 물론이고 서비스 증가 실적 업데이트를 여러 차례 발언하는 등 현대카드의 애플페이를 어필해왔다.

그러나 수수료율 문제 등에 따른 해명을 해야 하는 자리에는 정작 김 대표가 나섰다. 정 부회장은 국정감사 증인 채택으로 거론됐지만 최종적으로는 제외됐다. 일부에서는 국회가 정 부회장을 부르지 않은 것이라고 말하지만 정 부회장의 그간 행보를 감안하면 정 부회장이 나와야 맞는 자리라는 지적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에 성과는 정 부회장이 앞장서고 해명이 필요한 자리에는 김 대표가 나왔다며 '과도한 오너 지키기'란 목소리가 나온다. 그런가 하면 현대카드의 각종 굵직한 이벤트에 앞장서서 목소리를 내오던 그가 정작 국민에게 설명할 것은 설명하고 해명과 개선 의지를 보여야 하는 국감장에는 나오지 않은 것에 '오너 의식 부재'라는 비판도 이어지고 있다. 

문다영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