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개 중 5개 사업자가 알뜰폰 시장 독식”

통신3사 자회사가 국내 알뜰폴 시장 점유율을 절반가량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각 사
통신3사 자회사가 국내 알뜰폴 시장 점유율을 절반가량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각 사

[뉴스워치= 김동수 기자] 통신3사 자회사가 국내 알뜰폰 시장 점유율을 절반가량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계 통신비 절감과 통신 시장 구조를 개선하겠다는 알뜰폰 도입 취지가 무색해졌다는 지적이다.

1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포항시남구울릉군)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7월 말 기준 통신 3사 자회사의 알뜰폰 휴대폰 회선 점유율은 4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뜰폰 사업을 운영하는 통신3사 자회사는 SK텔레콤 자회사 ‘SK텔링크’, KT 자회사 ‘KT엠모바일’과 ‘KT스카이라이프’, LG유플러스 자회사 ‘LG헬로비전’, ‘미디어로그’ 등이 있다.

지난 7월 기준 알뜰폰 가입자에서 IoT 회선 가입자를 제외한 순수 휴대폰 회선 가입자는 총 823만명으로 이 중 통신 3사에 가입한 사람은 393만명(48%)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알뜰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는 57개사다. 이 가운데 5개 사업자가 전체 가입자의 48%를 차지해 통신 3사가 알뜰폰 시장까지 독식하고 있다고 김 의원은 지적했다.

김병욱 의원은 “과점인 통신 시장의 경쟁 촉진을 위해 알뜰폰 제도를 도입했으나 그 취지와 다르게 알뜰폰 시장마저도 통신 3사가 지배하고 있다”며 “금융·유통·건설 등 타 산업에서도 사업자들이 알뜰폰 시장에 진입‧안착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제도적 지원 방안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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