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활용한 기업 생산성 향상, 미래 산업 혁신 선도
“현업에 바로 적용 가능한 생성형 AI 역량 확보”

㈜한화와 고려대가 27일 서울 중구 한화빌딩에서 AI 및 DT 분야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식을 가졌다. 사진=㈜한화
㈜한화와 고려대가 27일 서울 중구 한화빌딩에서 AI 및 DT 분야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식을 가졌다. 사진=㈜한화

[뉴스워치= 소미연 기자] ㈜한화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기업 생산성 향상에 팔을 걷어붙였다. 고려대학교와 AI 분야 산학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해 생성형 AI 역량 강화에 나선 것이다. 협약식은 27일 서울 중구 한화빌딩에서 정해진 ㈜한화  DT담당, 고려대 산업경영공학과 김성범 교수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협약에 따라 ㈜한화와 고려대는 ▲생성형 AI 관련 연구 및 과제 수행 ▲AI 및 DT(Digital Transformation) 프로젝트 공동 수행 ▲AI 및 스마트 제조 영역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미래 산업의 혁신을 선도할 계획이다.

㈜한화와 고려대학교의 첫 번째 협업 사례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Data Insight’ 확보다. 이를 통해 더 나은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산업 현장에서의 의사 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AI 및 DT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수행해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비즈니스의 민첩성·효율성 제고 및 미래 산업 환경 대응력 강화에 나설 방침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AI 및 스마트 제조 영역 교육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해 전문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학문과 실무가 융합된 교육 내용을 통해 학생들의 현장 적응력을 키우며, 산업계와 학계의 긴밀한 협력을 촉진하겠다는 게 ㈜한화의 설명이다.

정해진 ㈜한화 DT담당은 “생성형 AI는 혁신적인 기술로서 산업에 제대로 적용된다면 기존에 상상하지 못했던 성과를 올릴 수 있다”면서 “산학협력을 통해 현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 역량을 확보하면서 비즈니스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결과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성범 고려대 교수는 “AI 분야의 신기술에 대한 현장 적용 필요성 때문에 산학협력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면서 “기업과 학계의 강점을 융합하여 AI 및 DT 기술을 활용한 혁신을 추구하겠다”고 밝혔다.

소미연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