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ESG 임팩트 보고서’ 발간…전년 대비 성과·측정사업 수 증가

하나금융그룹이 '2022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임팩트 보고서'를 발간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이 '2022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임팩트 보고서'를 발간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뉴스워치= 문다영 기자] 하나금융그룹이 지난해 ESG 활동을 통해 4조원에 육박하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고 평가했다.

19일 하나금융그룹은 '2022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임팩트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환경·사회·지배구조와 경제 간접 기여 등 그룹이 추진해온 ESG 활동의 결과로 총 3조8656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측정된 ESG 성과는 지난 2021년 성과(2조6227억원)에 비해 약 47% 증가했으며, 측정사업 수 역시 2021년 57개에서 2022년 187개로 약 22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ESG 임팩트 측정은 기업의 다양한 활동들이 외부에 미치는 효과를 화폐 가치로 나타낸 것이다.

하나금융그룹은 글로벌 이니셔티브인 IMP(Impact Management Project), VBA(Value Balancing Alliance), SROI(Social Return on Investment) 등이 개발한 화폐 가치 측정 표준에 맞춰 글로벌 적용 방식과 원칙을 준용했다.

IMP는 사회적 가치 관리 표준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된 글로벌 협의체를, VBA는 기업 활동이 환경·사회·경제에 미치는 모든 영향을 화폐적 가치로 평가할 수 있는 측정법을 연구하는 글로벌 협의체를 말한다. SROI는 사회적 성과를 비용효익 분석으로 산정하는 방법론을 제공한다.

글로벌 기준에 맞춘 하나금융그룹의 ESG 활동 전반의 항목별 성과는 ▲환경 950억원 ▲사회 9442억원 ▲지배구조 및 경제 간접 기여 2조8263억원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지난해 ESG 임팩트 측정에는 하나금융지주와 은행뿐만 아니라 하나증권, 하나카드 4개 관계사와 공익재단까지 측정대상을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하나금융그룹 ESG 기획팀 관계자는 "지난 2021년 ESG 임팩트 측정 결과 대비 글로벌 기준에 맞춘 면밀한 측정을 통해 양적 성장을 넘어 질적으로도 다방면에서 고른 성과를 이뤄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하나금융그룹은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하는 등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이라는 그룹의 미션 실천을 통해 지속가능경영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다영 기자 newswatch@newswatc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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