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사 기술 역량 활용해 ‘자원순환형 수소 사업’ 시너지 극대화
3개 테마존 통해 수소 관련 기술·적용 사례 소개
“수소 밸류체인 전반에서 계열사 간 협력으로 수소 비전 실현”

‘H2 MEET 2023’ 현대자동차그룹 전시관 전경. 사진=현대자동차그룹
‘H2 MEET 2023’ 현대자동차그룹 전시관 전경. 사진=현대자동차그룹

[뉴스워치= 김동수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H2 MEET 2023’에 참가해 자원순환형 수소 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술력과 비전을 선보인다.

현대차그룹은 13일부터 15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H2 MEET 2023(H2 Mobility Energy Environment Technology)’에 참가해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청소차 ▲폐자원 수소생산 패키지 ▲이동형 수소 충전소 등을 전시한다. 수소 생산부터 활용까지 전 생애주기에 걸쳐 적용되는 현대차그룹의 다양한 수소 사업 기술을 선보이기 위해서다.

H2 MEET은 올해로 4회째를 맞는 국내 최대 규모의 수소 산업 전문 전시회다. 올해 행사에는 전 세계 18개국, 303개 수소 관련 기업 및 기관, 글로벌 수소 업계 리더, 정책 입안자, 전문가 등 국내외 연사 150여명이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총 1125㎡ 면적의 전시장에 수소 생태계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계열사들이 협업하는 ‘수소사업 툴박스(Toolbox)’의 다양한 실증 사례를 선보인다. 수소사업 툴박스는 수소 생산부터 공급 과정에서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친환경 부품 적용, 수소를 활용한 친환경 물류 시스템 도입, 수소전기차(FCEV) 판매 등을 아우르며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된 수소사업 모델이다. 수소 생태계 구축을 통한 신성장 동력 확보를 목표로 한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전시회에서 수소 생산부터 활용까지 생애주기 전 영역에 이르는 수소 관련 기술과 적용 사례를 쉽게 소개하기 위해 ▲자원 순환존(Environment Zone) ▲수소 생산존(Value Zone) ▲수소 활용존(Future Zone) 등 3개 테마존을 마련했다.

◆ 현대차·현대건설, 수소전기트럭 청소차·바이오가스 생산 기술 선봬

자원 순환존에서는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을 위한 첫 단계로서 폐자원을 활용,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를 생산하기 위한 폐기물 수집 차량 및 기술을 선보인다. 음식물 쓰레기 등 유기성 폐기물을 발효 처리하면 메탄과 이산화탄소의 기체 혼합물인 ‘바이오가스’가 생성되며 정제와 개질 과정 등을 거쳐 고순도 청정 수소 생산이 가능하다.

현대차는 자원순환형 수소생산의 첫 단계인 폐기물 수거를 위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청소차’를 전시한다. 이번에 전시하는 수소전기트럭 청소차는 세계 최초의 양산형 수소전기 대형트럭인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기반의 청소 특장차다. 2개의 수소연료전지로 구성된 180킬로와트(kW)급 수소연료전지 시스템과 최고출력 350kW급 구동모터, 72킬로와트시(kWh) 고전압 배터리가 적용됐다.

이어 현대건설은 가축분뇨와 음식물쓰레기, 하수 찌꺼기와 같은 유기성 폐기물에서 바이오가스를 생산하는 ‘폐자원 수소생산 패키지’를 소개한다.

바이오가스는 ▲음식물 폐기물에서 비닐, 모래, 철 등 불순물을 분쇄와 스크리닝을 통해 제거하는 전처리 공정 ▲메탄과 이산화탄소 가스 생성을 위한 혐기성 발효 공정 ▲불순물 가스 제거 및 냉각 시스템을 이용해 메탄 순도를 97% 이상으로 높이는 고질화 공정을 거쳐 수소 생산 원료로 활용된다.

현대건설은 2008년 바이오가스 연구 개발 원천 기술을 확보했다. 2016년부터는 음식물 쓰레기에서 바이오가스를 생산하는 ‘충주시 음식물 바이오 에너지센터’를 준공해 가동 중이다. 지난해부터는 충청북도 충주시에 위치한 바이오 그린수소 충전소에 바이오가스를 공급하는 등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에 기여하고 있다.

‘H2 MEET 2023’ 현대차그룹 전시관에 전시된 파워유닛모듈. 사진=현대자동차그룹
‘H2 MEET 2023’ 현대차그룹 전시관에 전시된 파워유닛모듈. 사진=현대자동차그룹

◆ 현대엔지니어링·현대로템, 고순도 청정수소·수소 추출 기술 공정 전시

현대엔지니어링은 폐플라스틱을 원료로 고순도 청정수소를 생산하는 P2E(Plastic to Energy) 기술을 소개한다.

P2E 사업은 폐플라스틱을 원료로 ▲파·분쇄, 불순물 제거 등 전처리 공정 ▲폐플라스틱 용융(열분해) 및 가스화 공정 ▲CO2포집 및 수소 정제 공정을 거쳐 수소를 생산하는 사업이다. 이렇게 생산한 수소는 수소 연료전지발전과 수소 모빌리티 충전, 합성연료 이퓨얼(e-Fuel) 생산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수소 생산존에서는 수집된 바이오가스로부터 수소 가스를 추출하는 현대로템의 수소 추출기 ‘하이 그린 300 (Hy-Green 300)’의 기술 공정을 소개한다. 하이 그린 300은 천연가스 또는 바이오가스를 섭씨 700~800도의 고온 스팀과 반응시키는 SMR(Steam Methane Reforming) 공정을 통해 고순도 수소를 생산한다.

현대로템의 수소 추출기 하이 그린 300은 충주 바이오수소융복합 충전소(1대)와 삼척 수소충전복합스테이션(2대), 대전 낭월 수소충전소(2대), 인천 그린에너지 수소추출시설(2대)에서 운영 중이다.

수소 활용존에서는 현대차의 이동형 수소 충전소 ‘H 무빙 스테이션(H Moving Station)’과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의 전력 출력 확장을 위한 ‘파워 유닛 모듈’ 콘셉트 모델 등 일상에서의 수소 활용안을 접할 수 있는 전시물이 소개된다.

H 무빙 스테이션은 하나의 완벽한 수소 충전소 역할을 수행한다. 25톤 대형트럭 엑시언트에 수소압축기, 저장 용기, 냉각기, 충전기 등 핵심 설비를 모두 탑재해 만들어졌다.

이동형 수소 충전소의 최대 충전 압력은 350바(bar)로 수소 전기차 넥쏘를 기준으로 1대당 최대 2.5㎏ 내외의 수소 충전을 지원한다. 하루에 최대 50대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수소 드론과 수소 트램 등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의 충전이 가능하다.

현대차는 서울시 광진구 중곡동에 위치한 이동형 수소 충전소에서 ‘H광진 무빙 스테이션’을 운영 중이다. 내년에는 제주도 도심에 이동형 수소 충전소 1기를 최초로 도입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메가와트(MW)급 발전을 위해 추진 중인 연료전지시스템 ‘파워 유닛 모듈’ 콘셉트도 전시한다. 파워 유닛 모듈은 수소연료전지발전 시스템의 확장성을 보여주는 전시물로 50킬로와급 연료전지 시스템이 단위 모듈로 결합한 형태의 확장형 발전기 콘셉트 모델이다. 필요에 따라 여러 개의 연료전지 시스템을 연결해 100kW, 1MW 등 요구되는 출력량에 맞춰 다양한 활용처에 공급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는 정부, 지자체 및 국내외 다양한 수소 산업 관련 기업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수소 기반 모빌리티의 새로운 수요처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행사가 현대차그룹의 체계화된 수소 사업의 본격적인 시너지 효과와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자원순환형 수소 생태계 구축과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소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각 계열사 간 긴밀한 협력 사업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김동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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