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국회 정무위 회의 출석 라임펀드 논란 일축
특혜성 환매 대상 공표, 단순추측·선입견 아닌 사건 실체 주장

이복현 금감원장은 4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라임펀드와 관련해 발언했다.=연합뉴스
이복현 금감원장은 4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라임펀드와 관련해 발언했다.=연합뉴스

[뉴스워치= 문다영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라임펀드의 특혜성 환매 의혹을 '명백한 불법 행위'라고 지목했다. 일각에서 제기한 의혹처럼 단순 추측에 근거해 발표한 것이 아니라 명백한 자본시장법 위반 행위가 있었다고 강조한 것이다.

이 원장은 4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라임펀드와 관련한 질의에 응했다. 이날 일부 야당 의원들은 금감원의 특혜성 환매 대상 공표가 단순 추측과 선입견에 근거해 이뤄진 것이라 지적했다.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금감원 조사가 아닌 수사의 영역에 있는 내용임에도 금감원은 선입견으로 다선 의원이 특혜성 환매를 받았다는 등 확정되지 않은 내용을 발표했다"며 "금감원장이 수사 영역에 있는 걸 조사를 통해 발표해 정치적 타격을 줄려고 한 것 아니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이 원장은 "조사와 수사는 명확히 구분하고 있으며 최종적으로 불법이 있다면 이는 사법적 판단 영역"이라며 "자산운용사의 고유재산에서 돈을 빼서 고객자산을 메꾸는 행위는 명백한 자본시장법 위반이고 불법인지 아닌지를 묻는다면 명백히 불법"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판매사와 운용사 역시 그 수혜자가 고위공직자인 걸 알았고 금감원이 이를 발표하면서 특정 수익자를 빼면 오히려 직무유기"라고 강조했다.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이 라임 사태 재검사에 대한 입장을 묻자 이 원장은 "취임 이후 필요하다고 판단한 부분을 진행한 것으로 이해해 달라"며 "사건의 실체에 맞게 가감 없이 국민에게 전달하려고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칙대로 검사하고 그 검사를 국민의 알권리라든지 향후 유사사례 재발 방지를 위해 종전에 해오던 원칙대로 진행했을 뿐"이라 덧붙였다.

특히 라임펀드 재검사 결과 발표 과정에서 고의로 '다선 국회의원'을 보도자료에 명시하라고 지시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백혜련 정무위원장은 "원래 언론 보도자료에 다선 국회의원(특혜성 환매 대상)이라는 내용이 없었는데 원장 지시로 들어간 것 아니냐"고 물었고, 이 원장은 "모든 보도자료에 대해 사안의 본질을 명확히 할 수 있도록 가감없이 자료를 만들라고 지시해왔다"며 "그 취지에 따라 보도자료에 처음부터 다선 국회의원이 들어갔고, 그 부분을 처음부터 확인한 뒤 고치지 않은 것"이라고 반박했다.

문다영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