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임시이사회, 김동철 전 의원 사장 선임 안건 의결
200조원대 역대급 부채, 전기요금 정상화 등 당면 과제 산적
발전전력노조, 신임 사장 전문성 우려…정치인으로서 순기능도 기대

한국전력이 1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김동철 전 의원을 차기 사장으로 선임하기 위한 임시 주주총회 개최 안건을 의결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전력이 1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김동철 전 의원을 차기 사장으로 선임하기 위한 임시 주주총회 개최 안건을 의결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 김동수 기자] 한국전력이 62년 만에 정치인 출신 사장을 맞으면서 노조의 대응에 관심이 쏠린다. 비전문가인 정치인 출신 인사가 수장으로 임명되면서 노조와 마찰을 불러일으킨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한전은 1일 오전 서울 한전아트센터에서 임시이사회를 열고 김동철 전 의원을 차기 사장으로 선임하기 위한 임시 주주총회 개최 안건을 의결했다. 이후 2주간의 공고를 거친 뒤 주주총회에서 안건이 통과되면 산업부 장관 제청과 대통령의 임명으로 차기 한전 사장 인선은 마무리된다. 한전 사장 인선이 사실상 형식적인 절차만 남겨둔 셈이다.

눈여겨볼 대목은 김 전 의원의 경력이다. 특히 한전은 200조원대 부채를 짊어진 상황에서 전기요금 정상화 같은 당면 과제가 산적한 곳이다. 한전의 올해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이 회사의 부채는 201조3500억원으로 창사 이래 첫 200조원대를 돌파했다. 따라서 이번 신임 사장은 그 어느 때보다 위기를 타개할 적임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김 전 의원은 17대 국회의원에 당선된 뒤 20대까지 내리 4선을 지낸 정치인이다. 지난 대선에서는 윤석열 후보 캠프에 합류했으며, 이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민통합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았다. 에너지 분야 경력이 없는 정치인 출신이 적임자인지 의문이 제기되는 이유다.

그나마 김 전 의원과 에너지 분야의 연관성을 찾아보면 그가 활동했던 국회 상임위원회를 꼽을 수 있다. 김 전 의원은 과거 산업통상자원위원회(현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 및 위원장을 지냈다. 하지만 국회 상임위 활동이 에너지 분야와 직접 관련된 경력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노조의 행보에도 이목이 쏠린다. 정권을 막론하고 공공기관 수장에 캠프 출신 정치인이나 비전문가, 정실인사가 임명될 경우 노조의 반발을 불러일으킨 사례가 비일비재했기 때문이다.

윤석열 정부라고 예외는 아니다. 특히 비전문가 정치인이나 대선 캠프 인사가 공기업과 준정부기관 수장 자리를 속속 꿰차면서 노조의 반발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한국가스가공사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대선후보 캠프에서 활동한 최연혜 전 의원을 가스공사 사장으로 임명됐다. 노조는 내정 단계부터 강하게 반발했다. 가스 산업 관련 전문성과 경력이 전무하다는 게 이유 중 하나였다.

다만 한전의 경우 신임 사장과 노조 간의 마찰 가능성은 작을 것으로 보인다. 대다수 한전 직원으로 구성된 전국전력노조는 김 전 의원의 전문성에 우려는 하고 있지만 정치인 출신으로서 장점도 기대하는 분위기다. 비록 에너지 전문가는 아니지만 한전이 겪고 있는 재무구조 위기를 정치권에 어필하거나 입장을 잘 전달하는 역할을 할수 있을 것이라는 측면에서다.

전국전력노조 관계자는 “에너지 전문가가 아니라는 약간의 우려는 있지만 정치인 출신으로 이해관계나 갈등을 치유하고 조정할 수 있는 역할과 회사가 겪고 있는 재무구조 위기를 정치권에 설명할 수 있는 순기능도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정책 질의서를 통해 신임 사장의 의견을 들은 후 노조 본부에서 어떤 대응을 할지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동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