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국회의원 등 유력인사 환매 적발’ 발표
해당의원 “사실 아니다” 반박…전 정권 인사로 확대?

함용일 금융감독원 자본시장회계담당 부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라임·옵티머스·디스커버리펀드 등 주요 투자자 피해 운용사에 대한 추가 검사 결과와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함용일 금융감독원 자본시장회계담당 부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라임·옵티머스·디스커버리펀드 등 주요 투자자 피해 운용사에 대한 추가 검사 결과와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 김도형 기자] 금융감독원이 대규모 환매 파문을 일으킨 라임 사태 등을 전면 재검사해 국회의원 등 유력 인사에 대한 특혜성 환매 및 수천원억 규모의 횡령 등을 추가 적발했다.  특히 라임자산운용이 환매 중단 직전에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2억원의 펀드 투자금을 돌려준 것으로 드러났다. 이복현 금감원장이 문재인 정권에서 '봐주기 의혹'이 불거졌던 3대 펀드 사건을 정조준함에 따라 사태가 새 국면을 맞았다. 

금감원은 24일 "라임·옵티머스·디스커버리자산운용 등 3개 운용사에 대한 추가 검사를 실시한 결과 특정 인사를 위한 펀드 돌려막기, 펀드 자금 횡령, 임직원 사익 추구 등 새로운 위법 행위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새로 적발한 내용을 지난 5월부터 수차례 걸쳐 검찰에 통보했다. 

금감원은 재검사 실시 배경에 대해 "언론 등에서 제기한 각종 새로운 의혹을 규명하고 투자자 피해 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라임 사태와 관련, 특정 펀드 수익자를 위한 특혜성 환매와 피투자기업에서의 2000억원대 횡령 혐의 등이 새롭게 적발됐다. 라임자산운용은 지난 2019년 10월 대규모 환매 중단 선언 직전 다른 펀드 자금과 운용사 고유 자금을 이용해 일부 유력인사들에게 환매해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다선 국회의원이 거론됐고, 당국이 적시한 다선 국회의원은 김상희 민주당 의원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김 의원은 반박에 나섰다. 김 의원은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가 발생했던 라임 펀드가 환매를 중단하기 전 투자금을 돌려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저는 거래증권사인 미래에셋증권에 자산을 맡기고 수천만원 상당의 손해를 봤을 뿐 특혜 환매를 한 바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미래에셋증권은 라임마티니 4호 등에 투자한 모든 고객에게 시장 상황에 따라 환매를 권유했고, 저를 포함한 전 고객이 환매를 진행한 것으로 안다"며 "그런데도 특혜성 환매라고 발표한 금융감독원과 이를 기반으로 허위 보도를 한 언론사에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금감원은 또 투자처였던 5개 회사에서는 2000억원 규모의 횡령 혐의가 적발됐다고 밝혔다. 라임펀드가 사모사채에 투자한 비상장 A사의 회장은 투자금을 임원 대여금 명목으로 인출한 뒤 필리핀 소재 리조트를 인수하는 데 쓰거나 개인 계좌로 입금했다.

검찰이 향후 이들의 횡령 자금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라임 사태가 정·관계 로비 의혹으로 번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함용일 금감원 부원장은 "횡령 자금이 정상적이지 않은 곳으로 흘러간 것 같다고 검찰에 통보했다"며 "용처에 대한 부분은 검찰이 수사해야 할 영역"이라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옵티머스 펀드, 디스커버리 펀드 등에서 비리 행위가 새롭게 드러났다.  공공기관의 기금운용본부장은 전체 기금의 약 37%에 달하는 1060억원을 옵티머스 펀드에 투자하면서 옵티머스자산운용으로부터 1000만원을 수수했다.

디스커버리 펀드에서도 펀드 돌려막기, 임직원들의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사적 이익 취득 등이 새롭게 밝혀졌다.

문제는 이들 사건의 막대한 피해 규모 뿐만 아니라 문재인 정부 당시 정권과 여권 핵심 인사들의 연루 의혹이 번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지난해 취임 일성으로 라임·옵티머스 재조사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전 정권 인사들의 개입 의혹까지 다시 들여다보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김도형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