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돌이킬 수 없는 재앙" 더불어민주당 대규모 촛불집회 예고
윤재옥 "국민 공포감 조성" 비판, 철저한 검수 등 안전대책 강조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 김도형 기자] 일본이 24일 오후부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시작한다. 오염수 양은 총 134만t(톤)이며 앞으로 30년간 바다에 버려지게 된다. 오랜 시간 논쟁이 이어져 왔던 만큼 오염수 방류 결정을 두고 여야 공방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제2의 태평양 전쟁'이라는 등 거센 표현과 함께 대규모 집회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같은 더불어민주당 행보에 국민의힘은 반일과 공포마케팅이라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23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 핵 오염수 방류는 제2의 태평양 전쟁으로 기록될 것 같다"면서 일본의 오염수 테러를 강력 규탄했다.

이 대표는 "과거 제국주의 침략 전쟁으로 주변국의 생존권을 위협했던 일본이 핵 오염수 방류로 대한민국과 태평양 연안국에 또다시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을 가져오려 하고 있다"면서 "설마 하던 최악의 사태가 닥쳤다면서 좌절하는 상인들, 어민들이 분통을 터뜨리고 있지만 윤석열 정부는 '일본의 방류는 문제없다'라는 입장을 발표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정부가 내놓은 "방류를 찬성하거나 지지하는 것은 아니다"는 입장을 지적하며 "국민을 상대로 말장난하는 것인지 의문이다. 궤변도, 국민 기만도 정도껏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국민을 걱정하는 마음이 눈곱만큼이라도 남아있다면 당당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혀야 한다"면서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총력 투쟁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도 일본정부의 오염수 방류 발표 후 입장문을 내고 "무책임한 결정을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지사는 "오염수 방류는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크게 불안하게 하고 그로 인한 수산물 소비 위축은 우리 어민, 소상공인들의 생계에 커다란 위협을 가져올 것이 자명하다"면서 "오염수 방류가 시작되면 경기도는 추경을 통해 대책을 세워야 한다. 중앙정부나 다른 지자체도 마찬가지다. 일본 예산 아끼기 위한 오염수 방류에 왜 우리 국민의 세금을 써야 하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무얼 하고 있나. 오염수 방류에 대한 국민의 걱정을 괴담으로 치부하고 있다. 대통령실 예산으로 오염수 방류가 안전하다는 홍보영상을 제작했다고 한다"면서 "방조를 넘어 공조라는 생각마저 든다. 부끄러움을 넘어 분노가 치민다"고 비판했다. 

이같은 비난과 함께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저녁 국회서 대규모 촛불집회를 진행한다. 24일에는 광화문에서 용산 대통령실까지 항의 행진을 이어가고, 주말에도 시민단체와 함께 오염수 방류를 규탄하는 총결집대회를 여는 등 총력투쟁을 예고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반면 국민의힘은 이러한 더불어민주당 언행을 두고 "반일과 공포마케팅으로 국민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당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회의에서 "지난달 국제원자력기구(IAEA)에서 방류 계획이 국제안전 기준에 부합한다는 검증 결과를 밝힌 바 있고, 우리 정부도 세밀한 검증을 거듭해 방류 계획이 기술적으로 문제없는 것으로 확인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중요한 건 과학과 팩트"라면서 "오염수가 생명과 건강을 위협한다면, 우리보다 오염수가 먼저 도달할 미국·캐나다·멕시코 등은 왜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지 않겠나"라고 반문했다.

이와 함께 일본과의 방류 관련 약속에서 사소한 사안이라도 변동이 생길시 즉시 방류 중단을 요구해 관철할 것이며, 우리 해역과 수산물에 대한 안전 감시도 더욱 강화해 실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후쿠시마 인근 수역 수산물 수입 금지도 그대로 추진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윤 원내대표는 "이런 안전 대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국민의 불안감을 부추겨 정쟁의 도구로만 사용하려는 민주당의 행태는 과거 광우병 사태의 거짓 선동과 달라진 바가 없는 후진적 행태이며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강조했다.

김도형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