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학교 외압, 언론 장악 주도했다” 이 후보자 사퇴 요구
與 “학생 간 화해, 왜곡된 뉴스…홍보수석으로 해야할 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 김도형 기자] 18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청문회에서 이 후보자 자녀 학교폭력·언론 장악 의혹을 두고 여야가 공방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이 후보자가 자녀 학교 폭력 사건 당시 학교에 외압을 행사했고, 이명박 정부 청와대 대변인과 홍보수석비서관으로 재직할 당시 언론 장악을 주도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학생 간 화해로 전학 조치됐고, 왜곡된 뉴스에 대해 언론과 이야기하는 것은 대변인이나 홍보수석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고 맞섰다. 

민주당은 우선 이 후보자의 자녀 학폭 문제를 집중 공격하며 방통위원장 자격이 없다고 공세를 폈다. 서동용 의원은 “아들이 다른 친구를 두드려 패고 했던 내용이 기지돼 있는 진술서라면 아들에게 물어보고 잘못했으면 훈계했어야 하는 거 아닌가”라며 “진술서에는 (이 후보자 자녀가) 휴대전화를 뺏어서 게임하고, 책상에 머리를 300번 부딪히게 하고, 매점에서 자신의 것을 사라고 강제해서 돈을 쓰게 했다는 내용이 적혀 있다”고 했다.

장경태 의원은 “학폭만으로도 고위공직자 자격 박탈이라고 생각한다”며 이 후보자의 사퇴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그는 “장난감 총으로 위협해도 학폭위가 열리는데 이 후보자 아들에 대해서만 왜 학폭위가 열리지 않았는가”라며 “외압 논란이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승래 의원 역시 “자녀 학폭 당시 담임선생님이 언론 인터뷰에서 심각한 학폭이었다고 후보자의 해명과 완전히 배치되는 내용을 말했다”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이 후보자를 옹호했다. 김병욱 의원은 “학교폭력 대응 기본지침에 따르면 가해 학생이 잘못을 인정해 피해 학생에게 화해를 요청하고 응하는 경우에는 당임교사가 자체 해결할 수 있는 규정이 있다”며 “전학 처분을 취소해 달라고 부탁했는데 선생님이 거절했더니 학생이 ‘왜 선생님의 소망을 위해서 나를 이용하느냐’고 반박했다는 것이다. ‘(선생님이) 학생들을 이용하는 정치꾼 같은 모습을 보인다’고 학부모들이 얘기했다”고 주장했다. 

홍석준 의원은 “당시 학생들이 화해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었고, 학생들이 친구가 강제 전학하는 것을 강력하게 반대한 것으로 안다”며 “이 후보자가 압력을 행사해 학폭위를 열리지 않게 했다는 것은 아무래도 사실이 아닌 것 같다”고 했다.

‘언론 장악’을 두고도 여야가 충돌했다. 민주당은 이 후보자에게 ‘국정원 문건’을 거론하며 언론 장악 의혹을 제기했다.

고민정 의원은 “이동관이라는 당시 청와대 대변인이 보고받거나 요청했던 국정원 문건들이 한 30여건 정도 발견됐고, 그 가운데 실행이 확인된 것만 골라내보니 9건”이라며 “국정원으로부터 주로 민정수석실, 홍보수석실, 안보수석실 등에서 연락이 많이 왔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민형배 의원은 “후보자가 2008년 이병순 KBS 전 사장에게 전화해 아침 방송 진행자 교체를 요청했다”며 “국정감사 때 증인을 통해 사실로 밝혀지면 방통위원장 그만둬야 한다”고 했다. 

이정문 의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동조하거나 보수 우파 목소리를 대변해서 적극적으로 호응하는 언론만 격려하는 것이 ‘프레스 프렌들리’(언론 친화)인가. 이것은 ‘VIP 프렌들리’(대통령 친화) 아닌가”라며 “왜곡된 언론관을 가진 후보자에게 방통위 중립성 확보는 어불성설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반면, 국민의힘은 방어에 나섰다. 윤두현 의원은 “청와대 동정이나 정책 관련해서 왜곡된 보도 또는 오해에 의한 보도가 있으면 그냥 두는가. 잘못 안거니까 바로 잡아달라고 요청을 하는 것”이라며 “잘못된 뉴스가 있다면 기사 작성자에게 또는 책임자에게 잘 설명해서 접점을 찾는 것이 당연한 일”이라고 반박했다. 

김영식 의원은 “공영방송 MBC와 KBS가 공공성과 공정성을 무시한 채 정치적 편향성을 가지고 보도하고 있다”며 “후보자의 도덕성 검증은 필요하다고 보지만 개인적 신상 털기 형태로 가는 것은 너무 하지 않는가”라고 지적했다. 

김도형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