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환골탈태 확신 없어…정경유착 행위 시 탈퇴 권고”
삼성 5개 계열사 이사회서 최종 결론…4대 그룹 재가입 물꼬

서울 서초구 삼성 사옥. 사진=연합뉴스
서울 서초구 삼성 사옥.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 소미연 기자] 삼성의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복귀 가능성이 높아졌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준감위)가 ‘조건부 복귀’로 사실상 전경련 재가입을 승인했다. 

이찬희 준감위원장은 18일 삼성생명 서초사옥에서 열린 임시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현 시점에서 전경련 혁신안이 정경유착 고리를 확실하게 끊을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우려를 표명했다. 만일 정경유착 행위가 지속된다면 즉시 탈퇴할 것을 비롯해 운영 및 회계 투명성 확보 방안 등에 대한 철저한 검토를 거친 후에 복귀 여부를 결정할 것을 권고했다”고 말했다. 

준감위는 전경련의 후신으로 새 출발하게 될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에 ‘확신을 가질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전경련의 혁신안이 선언 단계에 지나지 않아 실현 가능성과 확고한 의지 여부가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준감위는 한경협 합류에 대한 최종 결정을 관계사의 이사회 및 경영진의 몫으로 남겨두면서도 삼성의 준법경영 의지가 훼손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정경유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즉시 탈퇴할 것을 권고했다.

이날 준감위 결정으로 삼성 5개 계열사(삼성전자·삼성SDI·삼성생명·삼성화재·삼성증권)는 조만간 이사회를 열어 전경련 복귀를 본격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5개 계열사는 전경련 산하 연구기관인 한국경제연구원 해산에 동의했으나, 한경협으로 회원사 지위가 자동 승계되는 점에 대해선 이사회와 준감위 논의를 거쳐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준감위는 국정농단 사건 담당 재판부가 삼성의 내부 준법감시제도 마련을 주문한 것을 계기로 2020년 2월 출범한 독립 조직이다. 현재 이찬희 위원장을 비롯해 외부 위원 6명과 내부 위원 1명 등 총 7명으로 구성됐다.

준감위의 조건부 승인으로 삼성을 포함해 전경련을 탈퇴한 4대 그룹의 복귀가 가시권으로 들어왔다. SK·현대차·LG는 한경협으로 회원 자격이 이관되는 데 대해 반대 입장을 내지 않을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소미연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