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명계 의원들 한목소리로 비판…이재명 “합당한 결과 내겠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 김도형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회가 발표한 최종 혁신안을 두고 11일 민주당 지도부 내에서 갈등이 불거졌다. 비명계와 친명계 간 계파 갈등이 다시 불붙은 것이다. 혁신위는 전날인 10일 당 대표와 최고위원 등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에서 대의원의 권한 폐지, 공천룰 등을 골자로 한 혁신안을 내놨다. 

비명계는 기다렸다는 듯이 혁신안 발표 하루 만에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내며 거세게 반발했다.  비명계로 분류되는 고민정 최고위원은 "혁신위의 발표 내용을 보면 기존의 대의원제도를 사실상 폐지하고 룰을 변경하는 방안"이라며 "혁신위 제안 내용 상당수는 민주당의 헌법인 당헌 개정이 필요한 사항"이라고 밝혔다. 

그는 "대의원제 폐지는 총선에 전혀 적용 사항이 없고 오로지 전당대회, 즉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하는 것에만 적용된다"며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저희 지도부가 총사퇴하지 않는 한, 내년 총선 이후에 전당대회는 치러지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내년 총선이 끝나고 해야 할 일을 굳이 지금으로 당겨야 할 시급성이 무엇인가"라며 "총선에 영향을 미치는 것도 아니고 국민의 민생과 관련된 시급성을 다투는 것도 아닌 일로 이런 무리수를 두어야 하는 이유를 찾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대의원제 무력화는) 잘못된 것"이라며 "정청래용 혁신안 같다"고 지적했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 있는 이 대표의 사퇴로 조기 전당대회가 치러질 시 대의원제가 무력화된 가운데 권리당원들로부터 지지가 높은 정청래 최고위원이 당대표에 선출될 가능성이 있다는 취지다. 

비명계가 주축인 친문 의원 모임인 '민주주의 4.0'도 성명서를 통해 "대의원제 자체를 무력화하는 건 타당하지 않다"며 "혁신안은 당내 민주주의 원칙만 강조하며 당 조직체계나 대의기관 등이 어떤 상황이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발표됐다"고 비판했다.

반면, 친명계는 혁신안을 두둔했다. 친명계 김용민 의원은 "당대표를 뽑는데 대의기구인 대의원들에게 60표, 70표의 가치를 주는 건 평등선거에 반한다"며 "1인 1표로 가는 건 당연하고 상식적인 이야기"라고 반박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수많은 권리당원이 '왜 대의원의 (표의 가치가) 저희보다 높냐'고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내용"이라며 "(지도부에서도 대의원의) 가중치를 줄이는 게 어떠냐는 이야기가 있었다"고 했다.

정치권에서는 대의원제 개편과 관련해 친명계와 비명계가 상반된 입장을 표명한 것은 계파 갈등의 한 단면을 보여준 것이라고 해석한다.  비명계 등의 반발을 의식해 이재명 대표는 혁신안에 대해 말을 아꼈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혁신안은 혁신위의 제안이기 때문에 당내 논의를 거쳐 합당한 결과를 만들어내도록 하겠다"고만 했다. '당내 반발이 큰데 어떻게 보느냐' 등의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았다. 

김도형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