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의혹 의원 9명 실명 거론, 검찰 ‘편파수사’ 비판
국민의힘 “불체포특권 뒤 야당탄압 주장은 위선의 극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대표(왼쪽)와 박광온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대표(왼쪽)와 박광온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 김도형 기자]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으로 탈당한 무소속 윤관석 의원이 구속되면서 당 안팎에서는 돈봉투 쓰나미가 시작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돈봉투 수수정황이 포착된 민주당 의원들의 실명이 공개되기도 했다. 총 19명 중 10명 의원의 실명이 거론됐다.

2021년 4월 국회 외교통상위원회 소회의실에서 열린 ‘송영길 후보 지지 국회의원 모임’에서 의원 10명이 구속된 윤 의원으로부터 돈 봉투를 받았다는 내용이 한 언론을 통해 보도됐다. 

해당 의원들은 입장을 통해 의혹을 반박하고 화살을 검찰로 돌리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민주당 박성준 대변인은 “돈봉투 수수 의원 명단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며, 수수 사실이 없다는 해명에도 불구하고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고 기사화해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며 “엄중한 법적 대응을 포함해 모든 대응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백혜련 의원도 “재작년 전당대회 당시 저는 최고위원 후보자로서, 제 당선을 위해 지지를 호소해야 하는 입장에서 특정 캠프로부터 돈봉투를 받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러한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고 기사를 내보낸 행위에 강력하고 엄중한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말했다.

전용기 의원 역시 “해당 기사는 검찰 주장을 그대로 옮겨쓴 것에 지나지 않으며, 당시 송영길 후보를 지지했다는 이유만으로 그 의원들을 한데 묶어 돈봉투 수수 혐의자로 낙인찍는 매우 잘못된 행태”라며 법적 대응하겠다고 했다. 

실명이 거론된 의원들은 결백을 주장하고 있지만 2021년 전당대회 당시 캠프 관계자로부터 현금 6000만원을 받아 송영길 전 대표의 당선을 목적으로 의원 20명에게 현금 300만원을 제공한 혐의로 윤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돼, 당분간 돈 봉투 의혹을 둘러싸고 갑론을박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트도 재부각되는 모습이다. 

민주당은 검찰의 수사를 편파수사로 규정하며 국민의힘 인사들의 공천 뇌물 사건 등을 거론하고 이들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박성준 대변인은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홍남표 국민의힘 창원시장 후보가 5억원이 넘는 불법 정치자금을 조성했다는 캠프 관계자의 폭로가 나온 지 2주가 넘었다”며 “황보승희 의원과 김현아 전 의원이 공천 뇌물을 받은 구체적 정황이 드러난 지도 수개월이 지났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당선된 시·구의원으로부터 쪼개기 후원금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태영호 의원은 아예 감감무소식”이라며 “이러니 야당 탄압 수사에만 골몰하는 정치검찰이라는 비판을 면치 못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럼에도 민주당 지지율은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전국적인 수해와 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 논란 등 여권에 불리한 이슈가 잇따랐지만 민주당은 반사이익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케이스탯·엠브레인·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8월 3일 공동으로 발표한 정치지표조사(NBS)에서 정당 지지율은 국민의힘 32%, 민주당 23%였다. 

국민의힘은 총공세에 나섰다. 김기현 대표는 “민주당은 끝내 불체포특권을 포기하지 않은 채 돈 봉투 같은 부정부패 범죄에 대한 수사도 ‘야당 탄압’이라고 우기면서 버틸 작정인가”라며 “(윤관석 의원 구속은) 범죄혐의의 소명이 충분하고 죄질도 나쁘다는 사실을 법관이 인정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사안이 이렇게 중한 것임에도, 불체포특권을 남용해 윤 의원 체포동의안을 국회에서 부결시킨 민주당은 그 정치적 책임을 지고 국민 앞에 공개로 사과해야 마땅하다”며 “아직도 전당대회에서 돈봉투를 돌려 매표 행각을 벌이는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퇴영을 거듭하고 있으면서 자신이 ‘진보’라고 우기니 언어도단이다. 불체포특권 뒤에 숨어 ‘야당 탄압’이라고 외치고 있으니 위선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김도형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