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방송 정상화 시킬 인물” vs 민주당 “방송 탄압의 상징적 인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로 지명된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가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방송통신위원장 후보로 지명된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가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 김도형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에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를 지명했다. 이 후보자는 내달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공식 취임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야당이 강력 반발하면서 정국 급격히 얼어붙을 모양새다. 

대통령실 김대기 비서실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이 신임 방통위원장을 지명발표하면서 “언론 분야에서 쌓은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인간관계 리더십을 바탕으로 윤석열 정부의 방송·통신 국정 과제를 추진할 적임자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실장과 함께 브리핑에 선 이 후보자는 “공정한 미디어 생태계의 복원, 자유롭고 통풍이 잘되고 소통이 이뤄지는 정보 유통 환경을 조성하는 데 먼저 총력을 기울이려 한다”며 “과감한 규제혁신, 정책 지원을 통해서 한국이 글로벌 미디어 산업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또 “이제 대한민국에도 BBC 인터내셔널이나 일본 NHK 국제방송처럼 국제적으로 신뢰받고 인정받는 공영방송이 있어야 함은 물론이고 넷플릭스처럼 거대 콘텐츠 유통 기업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 미래와 직결되는 일이기 때문에 이 방향에는 진보와 보수, 여야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이 후보자에 대해 “방송을 정상화 시킬 인물”이라고 치켜세웠다. 국민의힘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 특보의 방통위원장 내정은 온전한 국민의 방송을 위한 첫걸음”이라며 “오랜 기간 언론계에서 종사하고 대통령실 대변인과 홍보수석 등을 지내며 누구보다 언론과 방송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췄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무엇보다 급변하는 글로벌 미디어 산업환경 속에서 단순히 우리 안의 방송이 아니라 세계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경쟁할 수 있는 선진 방송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이 내정자가 큰 역할을 해줄 것이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유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은 내정도 안 된 이 내정자에 대해 억측과 비난, 인사청문회를 무력화하는 정치공세로 일관해 왔다”며 “민주당은 국민이 아닌 정권에 헌신했던 한상혁 전 위원장의 공백이 두려울 것이다. 또 어떻게든 기울어진 지금의 방송생태계를 지키고 싶은 마음이 간절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민주당은 이 후보자를 “방송탄압의 상징적 인물”이라며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이동관이라는 분을 방통위원장으로 임명한다고 한다”며 “MB 정권때 방송 탄압의 상징 인물 아닌가”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그 외에도 온갖 문제들이 드러나고 있는데, 국민 압도적 다수가 반대하는데도 굳이 임명을 강행하는 것은 국민을 나라의 주인이 아니라 지배 대상으로 여기는 그런 태도 아니겠느냐”며 “이는 국민을 대신해서 위임된 권한을 행사하는 게 아니라 폭력적 지배다.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을 계속 벌이면서 사건을 사건으로 덮는 방식으로 이 문제 해결하려 하느냐”고 꼬집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그동안 우리 당과 국민은 언론 장악과 방송 탄압의 상징적 인물이 결코 정치적 중립성을 담보하고 방송을 진흥할 자리에 적임자가 아니라는 입장을 누차 밝혀왔다”며 “다시 한번 강력히 말한다. 지명을 철회하기 바란다”고 했다.  

김도형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