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 피해 지역 신속한 복구, 이재민 지원 위해 성금 30억원 기탁
국내 저출산 문제 대책 모색 및 직원 지원안 논의 위한 TFT 구성

현대차그룹이 수해 피해 지역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 심신회복버스를 운영하고, 구호물품키트와 생수·식료품을 전달하는 등 다각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차그룹이 수해 피해 지역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 심신회복버스를 운영하고, 구호물품키트와 생수·식료품을 전달하는 등 다각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뉴스워치= 박현군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최근 잦은 호우로 수해 피해 지역이 발생하자 신속한 복구와 이재민 지원을 위해 지난 20일 성금 30억원을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전달했다. 또한 세탁구호차량 3대와 심심회복버스 1대를 현장에 투입해 오염 세탁물 처리와 피해 주민 및 현장 복구 근무자 휴식 지원에 나섰다.

이외에도 현대차그룹은 피해 지역에 구호 물품 키트 및 생수와 식료품 등 기본 생필품을 전달했다. 현재까지 현대차는 ▲예천군 ▲부안군 ▲문경시 ▲청양군 ▲봉화군 ▲괴산군 등 6개 지역에, 기아는 ▲예천군 ▲청양군 ▲공주시 ▲청주 흥덕구 ▲괴산군 등 5개 지역에 필요 물품을 기부했다.

현대차그룹은 ▲엔진오일 및 브레이크 오일 ▲냉각수 ▲등화장치 점등 상태 ▲타이어 공기압 및 마모도 등 차량 기본 점검부터 ▲와이퍼 블레이드 ▲오일류 및 워셔액 ▲램프류 등의 소모품 보충 및 교환을 통해 고객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차량 수리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현대차그룹은 수해 피해 차량 입고 시 수리 비용을 최대 50% 할인해 고객 부담을 덜어주고, 수리 완료 후에는 무상 세차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수해 차량을 입고한 고객이 렌터카를 대여할 경우 최장 10일간 렌터카 비용의 50%도 지원한다. 기아는 수해 차량 고객이 폐차 후 신차 재구매 시 최장 5일간 무상으로 렌터카를 제공하며 시중 렌터카를 이용할 경우 최장 10일간 렌터카 비용의 50%를 지원한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지난 20일 노조와 함께 ‘저출산/육아지원 노사 TFT(이하 TFT)’를 구성한다. 국내 저출산 문제의 심각성에 공감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현재 한국 사회의 최대 문제로 부상한 저출산 문제에 대해 현대차 노사 차원의 대책을 모색하고 직원들의 생애주기(결혼-임신-출산-육아-취학)에 기반한 종합적인 출산 및 육아 지원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노사 차원에서 저출산 문제 대책 모색을 위해 TFT를 구성한 것은 국내 대기업 중 최초 사례다. 특히 산업계 및 노동계 전반에 파급 효과가 큰 현대차 노사가 인구문제 대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는 점에서 타 기업 및 노사에 모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 노사는 이번 TFT의 첫 행보로 현대차 전주공장에 근무 중인 8자녀 직원 가족을 방문해 면담하기로 했다. TFT는 8자녀 직원 가족에게 소정의 선물을 전달하고, 다자녀 출산 및 육아에 따른 고충과 건의사항 등을 청취할 예정이다. 노사는 향후 저출산 및 육아지원 관련 대책 논의와 제도 수립 시 해당 직원 가족과의 면담 결과 등을 적극 반영하기로 했다.

현재 현대차는 출산 및 육아지원과 관련해 ▲결혼 휴가 ▲결혼 경조금 ▲출산 전·후 휴가 ▲출산 지원금 ▲직장 어린이집 운영 ▲고등학교·장애인 특수학교·대학교 학자금 지원 등의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TFT 논의를 통해 관련 제도들에 대한 개선 합의가 도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박현군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