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사태에 금융사 부동산 PF 투자 위축…올해만 16조2397억원 만기 도래
GS·동부·대주건설, 차환 발행 난관 우려…서울시 부정적 행정명령 시 재무부담 가중

GS건설발 금융·건설 위기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최근 검단 아파트 붕괴 사고로 인해 금융사들의 부동산 PF 투자가 위축되면서 건설사들이 만기 도래 PF에 대한 차환발행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나이스 신용평가는 GS건설도 재무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 사진=연합뉴스
GS건설발 금융·건설 위기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최근 검단 아파트 붕괴 사고로 인해 금융사들의 부동산 PF 투자가 위축되면서 건설사들이 만기 도래 PF에 대한 차환발행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나이스 신용평가는 GS건설도 재무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 박현군 기자] GS건설의 검단 신도시 사태가 하반기 건설경기를 넘어 채권시장 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GS건설은 지난 5일 검단 신도시 아파트 붕괴 동에 대해 전면 재시공 방침을 발표했다. GS건설은 재시공에 따른 비용을 발주사(LH)와 공동 도급사(동부건설, 대보건설)에 분담을 요청하지 않고 자체 해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이번 붕괴사고와 GS건설의 전면 재시공 선언으로 인해 공동도급사인 대보건설과 동부건설로 위기가 확산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LH에 따르면 문제의 검단 신도시 아파트 경우 붕괴 직전까지 공정율이 67%였다. GS건설이 전면 재시공에 나서면 공정율 0%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 이 때문에 동부건설과 대보건설은 공정율 67%를 넘어서기 전까지 발주사인 LH로부터 기성금을 받기 어렵게 됐다. 두 회사는 올해 수백억원대 채권 상환을 앞두고 있다.

나이스신용평가에 따르면 동부건설이 상환해야 할 채권은 9월 60억원, 11월 30억원, 12월 50억원 등 총 140억원이다. 그리고 2022년도 외부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대보건설은 오는 9월 300억원 상환을 앞두고 있다.

지금까지 업계 관행에 비춰보면 양 사는 회사채 차환 발행을 통해 이들 채권을 해결하면 된다. 그러나 최근 불거진 새마을금고 사태를 계기로 은행·증권사들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에 대한 적극적인 연체율 관리와 신규 대출 기준 강화 등 조치에 들어가면서 차환 발행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지난 7일 새마을금고에서 발생한 뱅크런 사태는 새마을금고만큼은 아니지만 부동산 PF 연체를 가지고 있는 증권사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일”이라며 “지금은 건설사와 부동산 관련 대출에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은행권 관계자도 “시중은행들이 충분히 리스크 관리를 해 오고 있기 때문에 부동산 PF 부실화 가능성은 거의 없다”면서도 “새마을금고에서 발생한 사태는 부동산 PF 운용에 경각심을 심어주기 충분하다”고 밝혔다.

새마을금고 사태는 지난 7일 예금주들의 집단인출로 인해 자산 1조원이 이탈된 것을 말한다. 지난달 새마을금고는 부동산 PF 대출 연체율이 10% 가까이 치솟으면서 부실화 논란과 함께 그 부실이 금융권 전반으로 퍼질 수도 있다는 공포가 확산됐고, 급기야 7일 대규모 예금인출 사태가 발생하면서 정부의 대국민 담화발표와 행정안전부의 금융감독조치가 취해졌다.

새마을금고에서 뱅크런은 발생된 지 불과 1영업일이 지난 10일 12시까지 빠저나간 예금 중 3000여 건이 재예치되는 등 빠르게 안정되고 있지만 이로 인해 금융권의 부동산 PF에 대한 경각심은 커졌다.

더불어 GS건설도 부실 위기에 빠질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GS건설의 검단 아파트 재시공 비용은 5800억원에 달한다. 철거비용 2000억원, 건설비용 2800억원, 입주 지연으로 인한 지체보상금 1000억원 등이다.

올해 1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GS건설은 지난 3월 31일 기준 2조9822억원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 GS건설 관계자는 “이번 결정은 브랜드 이미지 하락과 GS건설의 신인도를 방어하기 위한 것”이라며 “재무적으로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재시공 과정에서 동부건설과 대보건설에 지급해야 할 도급비용을 포함하면 GS건설이 올해 안에 지불해야 하는 비용은 보유 현금의 절반에 해당하는 1조~1조2000억원으로 늘어난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GS건설의 전면 재시공 방침은 LH의 대책이 나오기 하루 전에 LH·공동도급사들과 협의 없이 발표한 만큼 그 비용도 오롯이 감당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도 지난 2일 사고현장을 찾아 LH공사와 GS건설을 향해 “무거운 책임을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

올해 하반기 만기가 도래하는 부동산 PF가 8월부터 11월까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금융권에서 부동산 PF에 대한 투자 단속에 나서면서 건설사들이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사진=박현군 기자
올해 하반기 만기가 도래하는 부동산 PF가 8월부터 11월까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금융권에서 부동산 PF에 대한 투자 단속에 나서면서 건설사들이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사진=박현군 기자

나이스신용평가에 따르면 GS건설은 올해 주택사업 지급보증액 중 총 1조2839억원이 만기가 도래한다. 또한 올해 1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GS건설은 올해 하반기 중 7월 2544억3000만원, 8월 623억7000만원, 9월 15억1000만원, 10월 300억원, 11월 1503억8000만원, 12월 2254억9000만원 등 총 7241억8000만원의 차입금·사채 상환 일정을 앞두고 있다.

지금까지는 사채와 차입금의 차환 발행 방식을 통해 해결해 나갔지만 이 또한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나이스신용평가는 보고서를 통해 “대외신인도 하락 및 서울시의 부정적인 행정처분 전망 등 요인으로 인해 회사에 대한 투자심리가 악화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부동산 PF 차환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금융사들이 건설·부동산 PF 투자심리를 악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는 올해 만기가 도래하는 부동산 PF가 폭증하고 있다는 점이다. 금융투자협회 채권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만기가 돌아오는 부동산 PF는 7월 2조5352억원, 8월 2조2953억원, 9월 2조4239억원, 10월 2조7671억원, 11월 3조4937억원, 12월 2조7645억원 등 총 16조2397억원에 달한다.

특히 GS건설에 대한 서울시의 행정조치가 예정된 8월부터 11월까지 채권 만기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GS건설에 대한 부정적인 행정처분으로 인해 금융권의 부동산 PF 투자심리가 위축되면서 건설사들의 부동산 PF에 대한 차환 발행에 차질이 생기면 건설시장의 어려움이 가중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검단 신도시 아파트 붕괴 사태를 남의 일로만 볼 수는 없다”며 “언제든 우리에게도 발생할 수 있고 여파가 미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박현군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