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찰청, 대구참여연대 선거법위반 고발 관련 압수수색 나서
홍준표, 대구퀴어문화축제 공무원-경찰 간 갈등 따른 보복수사 주장

홍준표 대구시장/연합뉴스
홍준표 대구시장/연합뉴스

[뉴스워치= 김도형 기자] 대구퀴어문화축제로 점화된 경찰과 대구시청 공무원들의 충돌이 경찰과 홍준표 대구시장 싸움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대구경찰청은 홍준표 대구시장에 대한 '공직선거법 위반' 고발 사건과 관련해 대구시청을 압수수색했고, 홍 시장은 "보복수사"라며 "끝까지 가보자"고 격분했다.

대구경찰청 광역수사대 반부패경제범죄수사계 수사관 10여명은 23일 오전 8시30분쯤 중구 동인동 대구시청 청사 공보담당관실 등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날 압수수색과 관련, 장성철 광역수사대 반부패경제범죄수사2계장은 "홍준표 대구시장에 대한 공직선거법 위반 고발 사건과 관련해 압수수색을 하게 됐다"면서 "이번 압수수색 대상에 홍 시장 본인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홍 시장은 격분했다. 홍 시장은 압수수색 직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대구경찰청장이 이제 막 가는구나"라며 "시민단체가 우리 직원들이 하지도 않은 선거법 위반을 고발했는데 선관위에서 조차 조사중인 사건을 지금 대구시 유튜브 담당자와 사무실 압수수색을 한다"고 격한 반응을 보였다. 그러면서 "오늘부로 대구경찰청 직원들의 대구시청 출입을 금지한다. 업무협력차 출입하던 경찰 정보관 출입도 금지한다"고 격앙된 감정을 고스란히 드러냈다.

이어 "검경 수사권 조정 이후 수사권을 통째로 갖게 되자 이제 눈에 보이는게 없나 봅니다. 좌파단체의 응원 아래 적법한 대구시 공무원의 직무 집행을 강압적으로 억압하더니 공무원들을 상대로 보복수사까지 하고 있나?"라며 "특히 "고발만 들어오면 막무가내로 압수수색하나? 수사권을 그런 식으로 행사하면 경찰이 아니라 그건 깡패다. 그래 어떻게 되는지 끝까지 가보자"라고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특히 홍 시장은 "보복수사"라는 말로 이번 압수수색이 지난 17일 대구퀴어문화축제에서 있었던 경찰·공무원 갈등과 연관 지었다.

대구퀴어문화축제 당시 공무원들은 "퀴어축제 참가자들이 무대 등을 설치해 도로를 불법 점거하는 것을 막겠다"고 했고, 경찰은 "적법하게 신고한 집회는 최대한 보장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경찰은 지난 16일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아 이날 집행한 것이라며 "퀴어축제 때문에 강압 보복 수사하는 게 아니다"고 반박했다. 또 퀴어축제 관련 시내버스 우회 요청에 대해 대구시가 거부한 것은 지난 12일이며, 경찰은 압수수색 영장 신청은 이보다 3일 앞선 지난 9일로 퀴어축제 갈등과 무관하다는 것이다.

대구참여연대가 홍 시장과 대구시 유튜브 담당자를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데 따른 것이란 입장이다. 참여연대는 지난 2월 22일 시청 산격청사 앞에서 고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시 공식 유튜브 영상이 홍 시장 개인 유튜브 영상과 유사해, 시장 개인 홍보 매체로 변질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대구시는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밝히며  '대구TV' 운영과 관련해 선관위가 지적한 61개 영상을 자체 삭제했고 영상 원본 자료는 경찰에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김도형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