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경영회의서 시나리오 플래닝-글로벌 전략 재점검 주문
“여러 시나리오에 즉각적·체계적 대응할 수 있도록 훈련돼야”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 15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열린 ‘2023 확대경영회의’에서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SK그룹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 15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열린 ‘2023 확대경영회의’에서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SK그룹

[뉴스워치=소미연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미·중 경쟁, 글로벌 경기침체 등 각종 위험 변수들과 기회 요인에 맞춰 유기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 플래닝(Scenario Planning)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6일 SK에 따르면, 최 회장은 전날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열린 ‘2023 확대경영회의’를 주재하며 전사 시스템과 모든 임직원들의 대응 역량 향상을 주문했다. 특히 파이낸셜 스토리에 향후 발생 가능한 여러 시나리오에 맞춰 조직과 자산, 설비투자, 운영 비용 등을 신속하고 탄력적으로 바꿀 수 있는 경영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게 최 회장의 주장이다. 

파이낸셜 스토리는 매출과 영업이익 등 기존 재무 성과 뿐만 아니라 시장이 매력적으로 느낄 수 있는 목표와 구체적 실행 계획을 담은 스토리를 기반으로 고객, 투자자, 시장 등 이해관계자들의 신뢰와 공감을 이끌어내 성장을 가속화하자는 SK의 핵심 전략이다.

최 회장은 “지금 우리는 과거 경영방법만으로는 살아남기 어려운 글로벌 전환기에 살고 있는 만큼 시나리오 플래닝 경영을 고도화해 나가야 한다”면서 “기업을 둘러싼 국내외 경영환경은 어느 날 갑자기 변하는 것이 아니라 크고 작은 사인포스트(Signpost·징후)가 나타나면서 서서히 변한다. 이 같은 징후들이 나타날 때마다 즉각적이고도 체계적 대응에 나설 수 있도록 SK 구성원들이 충분히 훈련돼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 회장은 글로벌 전략 재점검을 당부했다. 글로벌 시장이 다양한 변수를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시장으로 변화된 만큼 시장 하나하나에 SK의 의미와 상황을 담아낼 필요성이 생겼다는 판단에서다. 최 회장은 “SK 관계사별 대응은 힘들기도 하고 속도도 잘 나지 않을 것”이라며 “그룹 차원으로 미국, 중국, 유럽, 일본 등 각 시장별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최재원 SK 수석부회장은 클로징 스피치에서 그룹의 파이낸셜 스토리 추진 경과 등을 분석한 뒤 “무엇보다 CEO들이 조직의 빠른 의사결정과 혁신을 주도하고, 파이낸셜 커뮤니티 등 외부에 회사의 중장기 비전을 직접 구체적으로 설명함으로써 신뢰를 얻을 수 있고 파이낸셜 스토리도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창원 SK 디스커버리 부회장은 “지속가능한 회사를 만들기 위해 CEO는 사업에 대한 통찰은 물론 이에 기반한 실행 리더십, 가치 지향적 인격 등을 갖춰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대식 SK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은 “그동안 비즈니스 모델 혁신과 사업 포트폴리오 변화, 자산 효율화 등을 추진해 왔지만 파이낸셜 스토리 차원에서 만족할 만한 성과를 냈다고 볼 수 없다”면서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차원의 파이낸셜 스토리 실행력 제고 방안을 찾아 나가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확대경영회의는 상반기 경영 상황을 점검하고 하반기 경영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하는 자리로 8월 이천포럼, 10월 CEO 세미나와 함께 SK그룹 경영진이 모두 모이는 대표적 연례회의다. 이번 회의에서도 최태원 회장을 비롯해 최재원 수석부회장, 최창원 부회장, 조대식 의장과 수펙스추구협의회 7개 위원회 위원장, 주요 관계사 CEO 등 30여명과 외부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경제·산업 위기 대응 및 경영 역량 제고를 위한 시나리오 플래닝 방법론을 공유하고, 관계사 별 비즈니스 모델 변화 추진 방향과 실행력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소미연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