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 출신 공천' 우려에 "억측"…"선당후사 가장 중요한 과제"
"대통령에 끌려다니는 당 아냐"…'외연 확장·도덕성 확립' 강조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15일 취임 100일을 맞아 내년 총선 공천과 관련해 "능력 중심의 민심 공천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또 공천 과정에서 사심 개입을 배제하고 총선에서 과반 의석을 차지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기도 했다. '검사 공천' 등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발언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대표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당헌 당규에 의한 시스템 공천을 철저히 하고, 공천 과정에서 사심 개입이 배제되도록 철저하게 챙기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검사 출신 인사들이 대거 공천받는 '검사 공천'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 "터무니 없는 억측"이라며 "그런 일은 절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당 지도부가 '험지' 로 출마하거나 불출마 결단을 내릴 생각이 없느냐는 질문에는 "가장 유효 적절한 시기에 우리의 선택과 판단을 국민에게 알릴 것"이라며 "선당후사(先黨後私)가 가장 중요한 과제라는 사실을 그 과정에서 잊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또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한 외연 확장과 도덕성 확립에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00일이 당내 혼란을 극복해 당을 안정화하는 데 방점을 둔 시간이었다면, 앞으로는 외연 확장에 더 많은 힘을 기울이겠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그간 지지받지 못했던 세대와 지역에서도 우리의 진정성이 전달되도록 더욱 매진하겠다"며 "우리 당의 취약 지역, 취약 세대, 취약 계층을 위한 정책과 예산을 보다 각별하게 챙기고, 더 자주 만나 뵙고 허심탄회한 바닥 민심을 듣겠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실에 당이 끌려다니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김 대표는 "한 목소리, 원팀으로 건강한 하모니를 이루고 있다"며 "여의도 제1당이 '중도·무당층'이라는 우스갯소리가 나오고 있다.  국민들께서 우리 정치에 등을 돌리는 이유는 무엇보다 각종 불법과 부정부패, 비위 등 도덕 불감증에 기인한다"고 당의 도덕성 확립을 강조했다.

김 대표는 내년 총선에서의 시대정신은 '비정상화의 정상화'라고 선언했다. 그는 "작년 대선에서의 시대정신이 '공정과 정의'였다면, 내년 총선에서의 시대정신은 '완벽한 비정상의 정상화'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소야대' 권력 지형을 '여대야소'로 바꿔 윤석열 정부의 개혁 과제를 완수하는 데 힘을 보태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김 대표는 "집값 폭등, 전·월세난, 일자리 증발, 세금폭탄, 소득주도성장,  정부 보조금 빼먹기, 건폭, 원전폐기" 등을 문재인  정권의 '비정상' 사례로 거론하며 "무능한 지난 민주당 정권이 추진했던 그릇된 정책들은 부메랑이 돼 지금 우리  국민의 삶을 고통스럽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국민의힘은 오직 민생과 국익 관점에서 정책을 추진하겠다"며 "진영논리가 아니라 전문성을 가진 올바른 인사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노동·연금·교육 3대 개혁 등 나라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가야 할 올바른 길은 흔들림 없이 결연히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김도형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