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정민 기자] 산업은행(회장 이동걸)은 23일 조직전반의 혁신을 바탕으로 정책금융 수행역량과 효율성 제고를 위한 ‘KDB 혁신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산업은행은 이번 추진방안은 산은 혁신에 대한 국민과 여론의 요구를 반영한 것으로 전면적인 혁신방안을 마련함으로써 국민에게 신뢰받는 정책금융기관으로 환골탈태를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6대 혁신과제를 설정하고, 동 과제의 차질없는 수행을 위해 ‘KDB혁신위원회’를 신설할 계획이다.

‘KDB혁신위원회’는 명망 있는 외부 인사, 전문기관이 참여해 산업은행에 대한 객관적인 외부 시각과 의견을 수용하고, 조직‧업무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진단을 실시하여 이를 바탕으로 전면적인 혁신 로드맵을 9월말까지 마련할 예정이다.

6대 혁신과제란 구조조정 역량 제고, 중장기 미래 정책금융 비전 추진, 출자회사 관리 강화, 여신심사 및 자산포트폴리오 개선, 성과중심의 인사·조직 제도 개선, 대외소통·변화관리 강화 등이다.

구조조정 역량 제고는 외부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기업구조조정 지원 특별자문단’을 신설해 구조조정 업무와 관련된 객관적·전문적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투명성과 전문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또한, 산업재편 지원을 위한 산업분석 연구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조사부를 확대‧개편하여 정책금융의 Think Tank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예정이다.

중장기 미래 정책금융 비전 추진은 예비중견·중견기업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우리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중견기업층을 두텁게 하고, 미래 新성장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금융 지원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미약한 수준에 머물고 있는 국내금융기관의 해외진출을 선도하고, 해외 PF시장을 중심으로 국제금융시장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출자회사 관리 강화는 올해 2월 설치된 ‘출자회사관리위원회’를 통해 출자회사 관리체계에 대해 재점검하고 보다 체계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며, 132개 비금융출자회사에 대해 2018년말까지 집중매각을 추진함으로써 매각재원을 정책금융에 활용하는 선순환 구조를 마련키로 했다.

아울러, 공직자윤리법에 준하는 재취업 심사제도를 도입해 원칙적으로 산업은행 임직원이 비금융출자회사에 취업하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산업은행이 구조조정 중인 출자회사의 임원을 추천할 경우, 후보추천심사 제도를 도입해 전문성 있는 인사가 추천될 수 있도록 공정·투명한 절차를 마련키로 했다.

여신심사 및 자산포트폴리오 개선은 산업 전체에 대한 심도 있는 전망을 바탕으로 특정 산업에 정책금융 지원이 편중되지 않도록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특정 기업과 계열대기업에 대한 익스포저 집중을 완화하여 경기변동에 민감한 산은의 자산포트폴리오와 손익변동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성과중심의 인사·조직 제도 개선은 성과주의 도입에 따라 직무부여·평가·보상 등 인사관리 전반에 대해 직무와 성과 중심으로 체제 전환을 추진함과 동시에 기업구조조정, 산업재편, 미래신성장 지원 등 다양한 정책금융 수요에 적기 대응이 가능하도록 조직운영의 효율성 제고방안도 마련키로 했다.

대외소통·변화관리 강화는 산업은행이 수행하는 정책금융 업무에 대한 대외소통 강화와 함께 임직원 윤리의식 확립, 사회적 책임문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등을 통해 국민적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