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량 없어도 거래 가능...고객의 원활한 ETN 거래 위해 최선 다할 것”

미래에셋증권이 한국거래소의 월별 ETN 유동성 공급자 실적평가에서 단독으로 A등급을 획득했다. / 사진 =연합뉴스
미래에셋증권이 한국거래소의 월별 ETN 유동성 공급자 실적평가에서 단독으로 A등급을 획득했다. / 사진 =연합뉴스

[뉴스워치= 박현군 기자] 미래에셋증권은 유가증권시장 업무규정에 따라 월별 시행되는 ETN 유동성 공급자에 대한 실적 평가에서 ETN 발행사 중 단독으로 ‘A’등급을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유동성공급자는 금융상품에 대한 매매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매도·매수 호가를 지속적으로 제시하는 시장참가자를 말한다. ETN의 유동성공급자는 발행증권사가 담당하며 ETN 시장가격이 지표 가치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는 의무를 진다.

미래에셋증권 파생부문 남경민 팀장은 “ETN은 거래량이 없는 종목도 발행사가 유동성을 공급하여 거래가 가능한 상품”이라며 “미래에셋증권은 고객의 원활한 ETN 거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거래소는 매월 유동성공급자들에 대해 의무 이행도 40%, 적극성 20%, 스프레드 제한 20%, 평균 호가 수량 20%의 비율로 평가를 매기고 그 등급에 따라 A등급부터 F등급까지 5개 등급을 부여한다. 이 같은 평가 등급은 시장에서 ETN 발행사를 선택할 때 유용한 정보가 될 뿐 아니라 F등급을 부여받게 되면 그 횟수에 따라 유동성 공급자로서 활동하는데 제한을 받게 된다. ETN은 상장일 이후 일반주식처럼 매매할 수 있다.

박현군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