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요즘 사람들 사이에서 어떤 소식이 이슈의 중심일까? 워낙 많은 소식들이 전해지다 보니 화제의 중심에 선 이슈가 궁금해진다. <뉴스워치>에서는 기획으로 [똑똑 키워드] 코너를 마련했다. [똑똑 키워드]에서는 한 주의 화제 이슈를 키워드로 정해 살펴봄으로써 누구나 알기 쉽게 풀어봤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 소재의 포스코그룹 사옥. /사진=연합뉴스
서울 강남구 대치동 소재의 포스코그룹 사옥.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 소미연 기자] 포스코가 곤혹스러운 표정이다. 포항 소재의 시민단체인 '포스코지주사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와의 갈등이 지난 14일 서울 곳곳에서 열린 상경 시위로 고스란히 표출됐다. 범대위 측에서 밝힌 시위 참석 인원 총 1000여명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과 포스코센터 등에서 포스코홀딩스의 포항 이전 약속 이행, 미래기술연구원의 수도권 분원 설치 반대에 목소리를 냈다. 

포스코도 대응에 나섰다. 범대위 요구를 정면 반박하는 보도자료를 낸 것. 이례적이라 할만큼 포스코의 강경하고도 답답한 심정이 담겼다. 상생협력 합의안대로 포스코홀딩스의 소재지 이전 합의를 충실하게 이행하는 과정에서 범대위가 '도를 넘는 주장'을 하고 있다는 게 포스코 측의 설명이다.  

앞서 포스코는 지주사 체제로 전환하면서 포항시 및 범대위와 지역발전을 위한 상생협력에 합의했다. 합의서의 주요 사항은 ▲이사회 및 주주설득과 의견수렴을 통해 올 3월까지 지주사 소재지 포항 이전 추진 ▲미래기술연구원 본원을 포항에 설치하는 등 포항 중심의 운영체계 구축 ▲포항시와의 지역상생협력 및 투자사업은 포항시, 포스코, 포스코홀딩스가 TF를 구성해 상호 협의를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후 포스코는 포항시와 상생협력TF를 구성해 합의안 이행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해왔다. 

문제는 범대위의 입장 변화다. 상생협력 합의 전만해도 '포스코홀딩스가 최소한 본사의 주소라도 포항에 두고 실질적인 기능은 서울에서 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최근엔 "조직과 인력의 이전도 이뤄져야 한다"는 요구를 더했다. 이른바 '무늬만 본사' 논란에 불을 지핀 것이다. 포스코는 "합의에 따라 상생 차원에서 지주사 본사 이전 추진이라는 결단을 내렸지만, 지주사로서의 역할과 목적을 배제하고 경영의 효율성을 무시한 요구는 수용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기업 경쟁력 저하를 우려했다. 포스코홀딩스 업무 파트너 대부분이 서울과 수도권에 위치해 지주사 조직과 인력이 분산되면 경영 효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는 토로다. 애당초 지주사의 역할은 그룹 경영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국내외 계열사 관리 및 유망 사업 투자, 그룹 이미지 제고다. 실제 국내 주요 대기업들도 같은 이유로 지주사 본사는 서울에 두고 있다. 지주사 체제가 아닌 삼성, 현대차를 제외한 SK, LG, 롯데, GS, HD현대, CJ, 효성, 두산 등이 그 사례다.

포스코는 지난해 3월 포스코홀딩스 출범 당시 기존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근무하는 약 200여명을 포스코홀딩스로 편입했다. 이들은 기존 포스코 서울사무소에서 기능적으로 지주사 업무를 담당하던 인력들로, 현재 지주사로 전환해 업무를 수행 중이다. 포스코홀딩스 측은 "향후 홀딩스 업무 중 포항, 광양에서 수행할 필요가 있는 업무에 대해서는 해당 지역에서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포스코는 미래기술연구원의 수도권 분원 설치 방안을 계속 검토해나갈 계획이다. 포항, 광양, 송도, 해외연구소와 협업 체계를 바탕으로 그룹의 산학연 클러스터를 완성하기 위해서다. 포스코 측은 "수도권 분원은 기초·공통 연구를 담당하게 된다"면서 "연구 결과는 본원에서의 사업화·양산화 연구를 통해 포항 지역의 저탄소철강 및 이차전지소재, 수소, AI 등 신성장 지역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로 구축돼 지역경제와 국가균형 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사실상 범대위의 분원 설치 반대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이다. 실제 범대위가 이를 제지할 명분도 부족하다. 이미 포스코는 합의안에 따라 미래기술연구원의 본원을 포항에 설치하기로 했다. 포스코 측은 "실질적인 그룹R&D의 총괄 역할은 포항 본원이 수행하게 될 것"이라며 "합의에 따라 본원을 포항에 두겠다고 하는데도 포항 외에 다른 지역에 R&D조직이나 인력을 배치하지 말라는 범대위의 요구는 과도하다"고 볼멘소리를 냈다. 

결국 포스코와 범대위의 입장차만 확인돼 양측의 갈등은 여전히 숙제로 남은 상황이다. 다만 포스코는 예정된 일정대로 지주사 포항 이전을 추진한다. 16일 열리는 이사회에서 이전 안건을 부의한 뒤 의결되면 내달 주주총회에서 상정할 계획이다. 포항 지역 발전을 위한 투자도 지속할 방침이다. 투자 규모는 3조4000억원(2019~2021년)에서 5조2000억원(2022~2024년)으로 확대한 상태다. 포스코실리콘솔루션의 실리콘 음극재 생산설비 부지를 타지역에서 포항으로 변경하기도 했다.

소미연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