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안경 써보고 푸드트럭서 먹방도…전시관 깜짝 방문
전시 기획 '동행→행동' 아이디어 제공, 파트너사 동행 주문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 SK바이오팜 부스를 찾아 웨어러블 디바이스인 '제로 글래스'를 직접 착용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다./ 사진=바이오팜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 SK바이오팜 부스를 찾아 웨어러블 디바이스인 '제로 글래스'를 직접 착용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다./ 사진=바이오팜

[뉴스워치= 소미연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CES 2023' 참관은 극적으로 이뤄졌다. CES 개막 이틀 전 개최지인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도착했으나, 수행비서의 코로나19 확진으로 불참을 결정했던 그였다. 하지만 이틀에 걸친 신속항원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게 되자 발길을 돌렸다. 화상 미팅으로 일정을 대신해오던 최 회장은 전시 이틀째인 지난 6일(현지시간) SK그룹 부스를 찾았다. 1998년 회장 취임 이후 첫 방문이다.

최 회장이 참관을 포기하지 않았던 CES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다. 1967년 처음 열린 이후 지금까지 56년간 테크 산업의 흐름을 보여주는 나침판 역할을 해왔고, 전 세계 업체들이 신기술·신제품을 선보이는 경연장으로 무대를 넓혀왔다. SK그룹은 올해 탄소 감축을 위한 '행동'을 주제로 8개 계열사가 글로벌 파트너사와 공동으로 전시를 기획해 40개에 이르는 친환경 기술 및 제품을 공개했다. 전시가 열린 나흘 동안 집계된 관람객 수가 3만명에 달한다고 SK 측은 9일 밝혔다.

최 회장도 다른 관람객들과 섞여서 부스를 관람했다. 계열사들의 탄소감축 기술 개발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그룹의 친환경 경영 비전에 힘을 실었고, 각 구역에 전시된 계열사 제품을 일일이 살폈다. 특히 SK바이오팜이 자체 개발한 '스마트 글래스(제로 글래스)'엔 높은 관심을 보였다. 본인이 직접 착용해보며 "실제로 얼마나 팔렸느냐", "아직 상용화가 덜 됐느냐"고 묻기도 했다. 제로 글래스는 뇌파나 심전도 같은 생체 신호를 측정하고 모바일 앱을 통해 실시간 기록·전송할 수 있는 디지털 헬스 기기로, 올해 CES 혁신상을 받았다. 

재계에선 SK바이오팜이 그룹의 신성장 동력을 이끌 핵심축으로 부상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실제 최 회장이 강조하는 'BBC(배터리·바이오·반도체)' 육성 산업의 하나가 바이오인데다 현재 장녀 윤정 씨가 수석매니저로 몸담고 있는 있는 계열사다. 또 SK바이오팜의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경우 윤정 씨가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 추진 현황에 최 회장이 관심을 보일 수밖에 없다. 

최 회장은 이외 SK E&S와 미국 플러그파워가 합작한 수소전지와 관련 "홍보가 잘 되느냐"고 물어보며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앞서 SK E&S는 플러그파워와 친환경 수소 합작사인 'SK플러그하이버스'를 설립하고 아시아 시장 수소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 중이다. 수소 역시 BBC와 함께 SK그룹의 미래 성장 동력이자 체질개선을 이끌 핵심 분야로 꼽힌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 야외 전시장의 'SK 푸드트럭'에서 대체 유단백질로 만든 아이스트림을 시식했다. SK는 CES 기간 중 관람객 1만5000여명이 푸드트럭을 찾아 대체 유단백질로 만든 팥빙수와 아이스크림 등 지속가능식품을 시식했다고 밝혔다./ 사진=SK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 야외 전시장의 'SK 푸드트럭'에서 대체 유단백질로 만든 아이스트림을 시식했다. SK는 CES 기간 중 관람객 1만5000여명이 푸드트럭을 찾아 대체 유단백질로 만든 팥빙수와 아이스크림 등 지속가능식품을 시식했다고 밝혔다./ 사진=SK

부스 투어를 마친 최 회장은 그룹 지주사인 SK㈜가 야외 전시장에 마련한 '지속가능식품' 푸드트럭으로 향했다. 대체 유단백질로 만든 아이스크림을 먹고선 "맛있다"며 만족스러운 표정을 보였다. 이 아이스크림은 SK㈜가 투자한 미국 푸드테크 기업 퍼펙트데이에서 만들었다. SK㈜는 지난해 열린 'CES 2022'에 이어 'CES 2023'에도 지속가능식품을 활용한 체험용 푸드트럭을 운영한 유일한 기업으로 관람객들의 기억에 남게 됐다. 

최 회장은 이번 전시에 "상당히 기쁘다"는 소감을 밝혔다. 탄소 감축에 대한 SK그룹의 고민을 전달하는 데 부족함이 없었다는 의미다. 그는 이날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한 뒤 "듣던 대로 규모가 상당히 크다. 여러 회사들의 다양한 기술과 콘셉트를 직접 볼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앞서 SK그룹은 전 세계 탄소 감축 목표량의 1%(2억t)를 줄인다는 로드맵에 따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넷제로'를 주제로 삼고 '함께 하자'는 의미를 피력했다. 

SK그룹이 CES에서 연이어 탄소 감축의 메시지를 전달한 데는 최 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전시 테마를 지난해 '동행'에서 올해 '행동'으로 앞뒤 글자를 바꿔 제시한 것은 최 회장의 아이디어라는 전언이다. 현지에서 취재진을 만난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은 "올해 CES를 기획할 당시엔 제품 중심으로 고려했으나, 최 회장이 메시지로 가자고 하면서 Co2(이산화탄소)를 직접 건드리자고 했다"면서 "최 회장이 전시관에 SK만 하지 말고 파트너사 모두 이름을 넣고 '같이 만들어간다'는 개념으로 준비해라고 했다"며 후일담을 공개했다. 

 

소미연 기자 newswatch@newswatc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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