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신년사 통해 '사회적 기업론'→'찐팬론' 지론 확장
신뢰 구축 위해 이해관계자 데이터 중요… 신시장 발굴해야
[뉴스워치= 소미연 기자] "이제는 기업에도 '관계'가 중요한 시대다. 나를 지지하는 '찐팬(진짜 팬)'이 얼마나 있는지, 내가 어떤 네트워크에 소속되어 있는지가 곧 나의 가치인 시대다."
이른바 '찐팬론'이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기업의 경쟁력이 앞으로는 관계의 깊이, 이해관계자들의 신뢰에 좌우될 것으로 진단했다. 특히 지구와 사람,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 대한 문제는 기업이 반드시 풀어야 할 숙제로 기후변화, 질병, 빈곤 등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야 어떤 변수가 있더라도 인류의 선택을 받게 될 것으로 판단했다. 대내외 불확실성에 따른 경영 환경 악화가 신년에도 지속될 것이란 우려의 전망이 많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요시하는 최 회장의 평소 지론이 반영된 결과다.
2일 SK그룹에 따르면, 최 회장은 전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신년사를 그룹 임직원들에게 이메일로 보냈다. 그는 급변하는 대내외 상황에 대처하는 구성원들을 '프런티어(개척자)'로 부르며 "우리에게 소중한 가치를 되새기고 경영시스템을 단단히 가다듬는 기회로 삼아 나아간다면 미래는 우리의 편이 될 것"이라고 격려했다. 당부한 것은 신뢰 구축이다. 관계가 중요한 시대에 이해관계자들의 신뢰 구축은 필수적 요소다.
최 회장은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우선 데이터가 중요하다"면서 "이해관계자들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돌아보고, 무엇을 하면 좋을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민하고 만들어나가자"고 말했다. 아울러 새로운 국가 및 시장 발굴 등 관계와 네트워크 확장의 필요성도 역설했다. 그는 "이제까지 알지 못했던 새로운 나라, 새로운 시장도 찾아나서야 한다"면서 "SK를 포함한 국내 기업들이 힘을 모으고 있는 2030 부산엑스포 유치 활동도 하나의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 회장의 본인 과제는 그룹 구성원들의 행복으로 꼽았다. 그는 "새해 무엇보다 구성원 곁에 다가가 함께 행복을 키우는 기회를 늘리고, 구성원 목소리가 경영에 반영되는 시스템을 계속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소미연 기자 newswatch@newswatch.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