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력 충돌 시 공격 수단으로 핵무기 사용 의지 밝혀
2023년도 핵무력 및 국방발전의 변혁적 전략 천명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핵탄두 보유량 증대 계획을 밝힌 것으로 1일 전해졌다. /사진=연합뉴스·조선중앙통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핵탄두 보유량 증대 계획을 밝힌 것으로 1일 전해졌다. /사진=연합뉴스·조선중앙통신

[뉴스워치= 소미연 기자] 북한이 전술 핵무기 다량 생산과 핵탄두 보유량 증대 방침을 밝혔다. 결국 올해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 등 핵·미사일 고도화·실전화를 가속화한다는 의미다.

1일 북한의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달 26일부터 31일까지 엿새 동안 진행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6차 전원회의에서 "남조선 괴뢰들이 의심할 바 없는 우리의 명백한 적으로 다가선 현 상황은 전술 핵무기 다량 생산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부각시켜주고 나라의 핵탄 보유량을 기하급수적으로 늘일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를 기본중심방향으로 2023년도 핵무력 및 국방발전의 변혁적 전략을 천명했다.

뿐만 아니다. 김 위원장은 핵무력 강화의 필요성과 함께 무력 충돌이 발생할 경우 핵무기를 공격 수단으로 사용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북한의 핵무력은 "전쟁억제와 평화안정 수호를 제1의 임무로 간주하지만 억제 실패 시 제2의 사명도 결행하게 될 것"이라는 게 김 위원장의 설명이다. '제2의 사명'은 "방어가 아닌 다른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남한을 겨냥한 '핵 반격 능력' 강화로, 사정권 안에 남한 전역도 배제될 수 없다는데 위험 신호가 감지된다.

앞서 김 위원장은 6차 전원회의 기간 내 증정식이 진행된 30문의 600㎜ 초대형 방사포에 대해 "남조선 전역을 사정권에 두고 전술핵 탑재까지 가능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19일에는 정찰위성 개발을 위한 최종단계 시험에 성공한 사실을 알리며 올해 4월까지 발사 준비 완료를 공표했다. 공화국 무력의 정치 사상적 위력을 백방으로 강화하는 해, 전쟁 동원 준비와 실전 능력 제고에서 전환을 일으키는 해로 만든다는 게 김 위원장의 목표다.

대외 관계도 강경한 기조를 이어갈 방침이다. 김 위원장은 강대강, 정면승부의 대적투쟁 원칙을 강조하며 "미국과 적대세력들의 군사적 동태에 대처해 압도적인 군사력 강화에 배가의 노력을 가할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북한은 지난해 각종 탄도미사일을 개발·개량하고 전술핵운용부대를 신설해 실전 훈련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이번 전원회의에서 군 핵심 인사를 교체하며 무력 강화에 힘썼다. 가장 눈에 띄는 인사는 북한군 서열 1위인 박정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겸 비서가 해임되고, 그 자리를 리영길 국방상(국방부 장관)이 대신하게 된 것이다. 이로써 북한군의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당 중앙군사위는 리영길, 리병철 공동 부위원장 체제가 됐다. 

 

소미연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