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조직 개편안·내년도 예산안 처리 등 난항 예고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5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의 대장동 수사를 정치보복으로 규정하고 이날 윤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보이콧했다./사진=연합뉴스[공동취재]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5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의 대장동 수사를 정치보복으로 규정하고 이날 윤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보이콧했다./사진=연합뉴스[공동취재]

[뉴스워치= 한수지 기자] 얼어붙은 정국 상황이 풀릴 기미를 보이지 않으면서 정기국회 정상 가동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과 ‘친일 논쟁’ 등으로 갈등을 빚은 여야가 이제는 검찰의 ‘대장동 의혹’ 관련 수사를 놓고 극한 대치를 벌이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대장동 개발 민간업자들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검찰에 구속된 상태다. 김 부원장이 받은 것으로 의심 받는 불법 정차자금이 이재명 대표의 대선자금으로 흘러들어갔을 가능성이 거론되자 이재명 대표는 ‘조작 수사’를 주장하며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을 향해 ‘대장동 특감’을 제안했다.

그러나 윤 대통령 측과 국민의힘이 거부 입장을 밝히면서 여야는 또 다시 충돌했다. 이에 더해 검찰이 민주당 당사 내에 있는 민주연구원의 김용 부원장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 집행에 나서자 민주당은 강하게 반발했다. 격분한 민주당은 지난 25일 윤석열 대통령의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도 보이콧했다.

민주 “尹정권 정치보복 즉각 중단”, 국힘 “시정연설 보이콧 국민 무시” 

민주당은 26일 오후에는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민생 파탄·검찰 독재 규탄대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도 윤석열 정부에 대한 규탄 목소리를 내는데 집중했다.

이재명 대표는 최고위원회의 국민발언대에서 윤석열 정부를 향해 “지금 정쟁을 유발할 때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국가경제를 되살리고 민생을 안돈하고 협력적으로 이 나라를 안정시킬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윤석열 정권은 정치보복을 즉각 중단하고 파탄 지경의 경제와 민생에 집중할 것을 거듭 강력히 촉구한다”며 “경제를 망친 정권은 결코 국민의 심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시정연설 보이콧에 대해 거센 비판을 가했다. 여야의 대립이 심화되면서 여성가족부 폐지를 골자로 하는 윤석열 정부의 정부조직 개편안과 내년도 예산안 처리 등이 난항을 겪을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김행 비상대책위원은 KBS 라디오에서 “굉장히 극한 상황일 때도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이렇게 전부 다 보이콧 한 적은 없다”며 “이것은 국회 무시, 대통령에 대한 무시가 아니고 국민에 대한 무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태경 의원은 BBS 라디오에서 “윤 대통령은 약자 수호를 부르짖었지만 민주당은 재명 수호를 부르짖었다”며 “이재명 대표 개인은 불출석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민주당 의원 전체가 집단적으로 불출석하는 것은 국회의원의 책무와 당 대표 개인의 비리를 구분 못하는 어리석은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이날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의 시정연설 보이콧에 대해 “안타까운 것은 정치 상황이 어떻더라도 과거 노태우 대통령 시절부터 지금까지 30여 년간 우리 헌정사에서 하나의 관행으로 굳어져 온 것이 어제부로 무너졌다”며 “앞으로는 정치 상황에 따라 대통령 시정연설에 국회의원들이 불참하는 이런 이들이 종종 생기지 않겠나 싶다”라며 불편한 속내를 표출했다.

한수지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