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석유화학 올림피아드 대상 수상팀(부산대)이 LG화학 관계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LG화학
제2회 석유화학 올림피아드 대상 수상팀(부산대)이 LG화학 관계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LG화학

[뉴스워치= 이우탁 기자] LG화학이 기술 경진대회를 통해 톡톡 튀는 대학생들의 혁신 아이디어와 만났다.

23일 LG화학은 지난 21일,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제2회 LG화학-한국화학공학회 석유화학 올림피아드' 시상식을 열고 부산대학교 한지웅, 김정현, 조소연 학생의 카본카본따블본드팀에 대상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상팀은 미래 핵심 에너지로 주목받는 그레이·블루·그린 등 다양한 수소 생산방식의 경제성을 분석해 탄소배출을 효과적으로 저감하고 경쟁력 있게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최적의 공정을 제안해 주목을 받았다.

심사위원단은 대상팀 선정과 관련해 "수소 생산을 위한 다양한 생산방식 비교 분석과 더불어 논리적인 계산 설계 등이 고려된 점에 높은 점수를 줬다"며 "미래에너지 수소 제조시 경쟁력 있는 생산 공정 적용 가능성을 높이 평가했다"고 했다.

대상을 받은 한지웅 학생은 "화학공학부 학부생을 위한 공모전을 준비해준 LG화학에 감사하며, 석유화학 진로에 확신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지난 6월부터 진행된 이번 올림피아드에는 총 364팀의 화학공학 전공 대학생들이 참여해 △생산성 향상 △공정 안전 △환경·에너지 세 분야에 지원했으며, 최종 10팀이 수상했다.

생산성 향상 분야 금상에는 DX(Digital Transformation)를 활용한 공정 최적화를 제시한 이화여대 김한나 등 3명, 공정 안전 분야 금상은 설비의 잠재 위험성을 분석한 부산대 노혜영 등 3명, 환경·에너지 분야 금상은 이산화탄소를 활용한 고부가제품 생산 공정을 제시한 서울대 전동우 등 2명에게 돌아갔다.

LG화학은 대상을 받은 팀에 인당 500만원의 장학금과 정규직 전환형 인턴쉽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각 부문별 금상, 은상, 동상 팀에는 장학금을 수여하고 LG화학 입사 지원시 서류전형 면제 등 우대조건이 적용된다.

LG화학 노국래 석유화학 사업본부장은 "올림피아드 공모전을 통해서 지속가능한 혁신기술로 미래 사업을 선도할 인재들을 지속 발굴하고 육성해 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우탁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