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과방위 소속 여야 의원들, 화재 SK데이터센터 방문해 현장 조사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의원들이 16일 오후 카카오 등 데이터 관리 시설이 입주한 경기 성남시 SK 판교캠퍼스의 전기실 등 화재 현장을 둘러본 뒤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의원들이 16일 오후 카카오 등 데이터 관리 시설이 입주한 경기 성남시 SK 판교캠퍼스의 전기실 등 화재 현장을 둘러본 뒤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 한수지 기자] 여야는 판교 데이터 센터 화재로 인한 카카오 서비스 장애 사태에 대해 한목소리로 철저한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책 마련 필요성을 강조했다.

국민의힘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16일 논평을 내고 “우선 신속한 복구와 서비스 정상화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대통령도 당부한 것처럼, 카카오 등이 책임 있고 신속한 서비스 복구를 하도록 정부 부처도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엄중하고 예민한 시기에 많은 이용자들의 민감한 정보가 집적되어 있는 판교 데이터센터에 화재가 발생한 이유에 대해 궁금해하는 국민들이 있다”며 “화재 원인에 대한 명확한 규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 원내대변인은 “또한 이번 기회에 대형 온라인 업체들의 서비스 운영 실태와, 백업시스템 구축 실태에 대한 철저한 점검을 통해 재발 방지 대책도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며 “국민의힘은 현장 방문과 국정감사를 통해 사고 원인을 밝혀 나가겠다. 과기정통부 등 관계 부처와 함께 신속한 사고 수습과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양금희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정확한 원인 파악은 물론, 트윈 데이터센터 운영 등 앞으로 발생할 사고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겠다”며 “이번 사고를 계기로 초연결 사회인 대한민국이 다시 한번 디지털 선도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도 “정확한 원인 파악, 사고 예방 방안 마련돼야”

더불어민주당도 철저한 진상 규명과 개선책 마련 입장과 함께 신속한 시설 정상화·서비스 복구, 정부와 관계기관의 적극적 지원을 주문했다.

임오경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먼저 신속한 시설 정상화와 서비스 복구를 당부하며 정부와 관계기관도 국민 생활 불편을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주문한다”며 “카카오 등 대형 온라인 업체들이 그동안 서버를 어떻게 운영해왔고, 백업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해왔는지 철저한 규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임 대변인은 “2014년 과천 삼성SDS 데이터센터 화재, 2018년 KT아현지사 화재 이후 재난에 대비한다고 했지만 이번 화재를 보면 무엇이 개선됐는지 알 수 없다”며 “민주당은 오늘 오후 현장 방문을 시작으로 국정감사 등을 통해 사고 원인과 대책을 살피고 제도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전날 화재 사고가 발생하면서 카카오·다음과 네이버 등 서비스 장애를 일으킨 SK C&C 판교 데이터센터를 방문해 현장 조사를 실시했다.

정청래 과방위원장은 현장 조사를 마친 뒤 “이번 사고로 국민 피해가 큰 데 사고 원인은 어처구니없게 비상사태에 대비한 이중화 작업을 하지 않았던 것”이라며 “오늘 짧은 시간에 다 점검할 수 없어서 사고 원인, 향후 대책, 장기적인 대국민 피해 보상 및 배상 계획 등을 담은 종합대책은 관계자들이 국회에 출석해 보고해달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카카오, 네이버 등의 디지털 부가 서비스 중단으로 우리 국민께서 겪고 계신 불편과 피해에 대해 매우 무겁게 느끼고 있다”며 “책임 있고 신속한 서비스 복구를 하도록 정부 부처도 노력을 다하라”고 지시했다고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언론 공지를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정확한 원인 파악은 물론, 트윈 데이터센터 설치(이원화) 등을 포함한 사고 예방 방안과 사고 발생 시 보고·조치 제도 마련도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며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실장 중심의 상황실을 장관 주재로 격상해 지휘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수지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