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 관련 서면조사 통보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와 권양숙 여사 등이 지난달 1일 오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깨어있는 시민 문화체험 전시관’ 개관식에 참석하고 있다./연합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와 권양숙 여사 등이 지난달 1일 오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깨어있는 시민 문화체험 전시관’ 개관식에 참석하고 있다./연합뉴스

[뉴스워치= 한수지 기자] 감사원이 지난달 말 감사 중인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서면 조사를 통보하면서 신구 권력이 정면 충돌하고 있다.

감사원은 지난 2020년 발생한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과 관련된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문 전 대통령에게 이메일과 전화 등의 방법을 통해 서면 조사에 응하라고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문재인 전 대통령 측은 강한 불쾌감을 표출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정치 보복’을 주장하면서 강하게 반발했다. 여야가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 등을 놓고 극한 대치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 ‘서면 조사’ 문제까지 불거지면서 정국은 더욱 더 얼어붙고 있다.

문 전 대통령 “대단히 무례한 짓” 불쾌감 표출, 국힘 “文만 성역인가, 조사에 응해야”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출신인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30일 문 전 대통령께 감사원 서면조사 관련 보고를 드렸다”고 설명하며 이에 문 전 대통령이 직접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감사원의 서면 조사 요구는 지난달 28일 이뤄졌으며 평산마을 비서실에 전화를 통해 서면 조사를 요청했다고 한다.

이에 비서실이 감사원의 정확한 조사 내용 확인 요청과 함께 질문서 수령을 거부한다는 의사를 밝혔고, 감사원은 같은 날 다시 서면 조사를 요구하는 이메일을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서실은 감사원의 이메일을 30일 반송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의원은 이와 관련해 “당초 감사원의 권한이 아닌 것을 하자고 하는 것이라 당연히 거절하는 것이 맞고 만날 필요도 없고 메일에 회신하는 것도 적절치 않아 (반송) 한 것”이라며 “반송은 수령 거부의 뜻”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감사원을 향해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을 내팽개치고 권력의 하수인을 자처하고 나섰는데 진상을 밝혀야 한다”며 “배후세력이 있다면 명명백백히 밝히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국회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정부가 노리는 것은 결국 문재인 전 대통령이었다”며 “그저 문 전 대통령이 서해 사건과 연관돼 있다는 인상을 심어주려는 것, 그렇게 전임 대통령을 모욕주려는 마음만 급했던 것”이라고 비판했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감사원을 앞세워 문재인 전 대통령을 정치보복의 올가미에 가두려는 윤석열 정권의 음험한 음모가 본격화되고 있다”며 “검찰이 정치보복의 칼춤을 추는 것도 모자라 이제는 감사원까지 나서서 정치보복의 굿판을 벌이겠다니 기가 막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국민의힘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감사원 조사에 응해야 한다며 압박을 가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민주당의 169석은 이재명 대표와 문 전 대통령을 위한 ‘도피성’이 아니다”며 “문 전 대통령은 국민들의 준엄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감사원 조사에 응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대한민국은 현직 대통령도 탄핵시키는 나라다. 문재인 전 대통령만 성역인가”라며 “대통령직을 수행한 사람으로서 부끄럽지 않은가. 떳떳하다면 당당하게 조사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수지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