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김진표 사퇴 촉구 결의안’ 제출, 야 “尹 용서 구하고 해임건의안 수용해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지난 29일 오후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안을 처리하기 위해 국회 본회의장으로 들어갈 때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에 반대하는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지난 29일 오후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안을 처리하기 위해 국회 본회의장으로 들어갈 때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에 반대하는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연합뉴스

[뉴스워치= 한수지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여야의 극한 대치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과정에서 불거진 비속어·조문 취소 논란, 빈손 외교 논란 등을 놓고 격한 공방전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은 지난 27일 윤 대통령의 ‘순방 외교 논란’과 관련된 책임을 묻기 위해 박진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박 장관 해임건의안은 29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재석 의원 170명 가운데 찬성 168명, 반대 1명, 기권 1명으로 가결됐다. 김진표 국회의장을 향해 해임건의안을 본회의에 상정해서는 안 된다고 압박했던 국민의힘은 표결에 참여하지 않고 단체로 퇴장했다. 이에 따라 표결은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 의원들만 참여한 가운데 이뤄졌다.

尹대통령, 박진 해임 건의에 대한 선택은?

국민의힘은 야당의 해임건의안 단독 처리에 “다수의 갑질 횡포”라고 반발하며 민주당 출신인 김진표 국회의장 사퇴 촉구 결의안을 발의했다. 김진표 의장이 박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상정 및 처리 과정에서 중립성을 위반하고 편파적으로 의사 진행을 했다는 이유에서다.

국민의힘은 30일 국회 사무처에 제출한 김 의장 사퇴 촉구 결의안을 통해 “김 의장은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국무위원 해임건의안의 상정과 표결 과정에서 중립적이고 공정한 의사진행을 할 의무가 있음에도 편파적인 진행으로 중립의무를 어겼다”며 “김 의장은 야당과 공모해 자신들의 불순한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고자 국회법을 무시하고 교섭단체 간 합의도 이뤄지지 않은 국무위원 해임건의안을 날치기 처리했다”고 비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169석 다수의 갑질 횡포와 김진표 국회의장의 중립성 상실”이라며 “헌법상 국회의 해임건의권 사문화와 대통령과 정부에 타격을 가하려는 민주당의 정략만 남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이 ‘외교 참사’에 대해 사과하고 해임건의안을 수용해야 한다고 압박을 가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전남도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국민 뜻에 따라, 어제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처리한 것”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이 의회민주주의를 존중하는 최소한의 진정성이 있다면 이번 국회의 결정 사항을 반드시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국민 사과도 외교 라인의 쇄신도 없이 그냥 뭉개고 가겠다는 것은 국민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이 준 마지막 기회를 걷어차지 않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제 윤석열 대통령이 응답할 차례다. 국민의 요구와 국회의 결정을 존중하시라”며 “연이은 외교 참사에 대해 국민께 용서를 구하고 해임건의안을 수용하시라”고 촉구했다.

한편 정치권 안팎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이 해임건의안에 거부권을 행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9일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박진 장관 해임건의안을 국회 본회의에 상정할 예정인데 거부하면 여야 협치가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는 질문을 받고 “박 장관은 탁월한 능력을 갖춘 분이고 지금 건강이 걱정될 정도로 국익을 위해 전 세계로 동분서주하는 분”이라며 “어떤 것이 옳은지 그른지는 국민께서 자명하게 아시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수지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