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외교라인 경질’ 요구, 국민의힘 “민주당의 무차별적 깎아내리기”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영국ㆍ미국ㆍ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지난 24일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영국ㆍ미국ㆍ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지난 24일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연합뉴스

[뉴스워치= 한수지 기자] 여야가 5박 7일간의 일정으로 이뤄진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결과를 놓고 치열한 공방전을 펼치면서 여야 협치의 길은 더욱 더 멀어지고 있다.

특히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과 관련된 대통령실 해명이 야당을 더욱 자극하는 결과를 불러오고 있다. ‘비속어 논란’은 윤 대통령이 지난 21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최한 ‘글로벌펀드 재정공약회의’ 회의장을 나서면서 박진 외교부 장관 등에게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듯한 모습이 언론 카메라에 포착되면서 시작됐다.

이 같은 발언이 논란이 되자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은 ‘바이든’을 언급한 것이 아니라 ‘날리면’이라고 말했으며 미 의회가 아닌 우리 국회를 가리킨 것이라는 해명을 내놨다.

여야 원내 협상을 이끌고 있는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 23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만약에 그 용어가 우리 국회를, 우리 야당을 의미하는 것이라 하더라도 많이 유감스러운 일”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민주당 “윤 대통령 순방 총체적 무능”, 국민의힘 “민주당 자기반성부터 하라”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비속어·조문 취소 논란, 빈손 외교 논란 등을 집중 부각시키며 외교라인의 경질을 요구하고 있다.

박성준 대변인은 25일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의 순방은 총체적 무능을 날 것 그대로 보여줬다”며 “윤 대통령은 실패한 순방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국민에게 사과하시라”고 촉구했다.

박 대변인은 “논란만 남긴 이번 순방을 냉정하게 평가하고 외교라인에 대한 전면적인 교체를 추진하라”며 “남 탓이나 하며 한가한 시간 보낼 여유가 없다. 국민은 무능한 정부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오영환 원내대변인도 서면 브리핑에서 “영국 조문취소 외교 결례와 욕설만 남은 국제 망신, 캐나다 실적 부풀리기 거짓 홍보까지 윤석열 정부의 외교 참사는 삼진아웃”이라며 “윤 대통령은 이번 외교 참사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 박진 장관과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1차장, 그리고 김은혜 홍보수석 경질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페이스북에 “불의를 방관하는 건 불의”라며 “의를 위한다면 마땅히 행동해야 한다”고 적었다. 이 대표가 ‘불의’가 무엇인지 명확히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윤 대통령의 각종 외교 논란을 겨냥해 대여 강경 노선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표출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윤 대통령의 순방 결과를 무차별적으로 깎아내리고 있다며 적극 방어하고 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지금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시절의 빈손외교와 굴욕외교에 대한 자기반성부터 필요하다”며 “민주당에 당부한다. 무차별적인 ‘깎아내리기’는 그만 멈추라”고 촉구했다.

장 원내대변인은 “이제부터라도 해외 순방의 성과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채워 나갈지에 대해 함께 고민해 주시라. 그것이 진정 국익을 위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김미애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윤 대통령이 통화스와프, 인플레이션 감축법 등 산적한 난제를 풀어내기 위해 해외 정상들을 만나 고군분투하는 사이 민주당이 한 일이라곤 시큰둥한 표정으로 앉아 ‘건수 하나 없나’ 살피며 사사건건 트집 잡은 게 전부”라며 “대통령의 외교 참사가 아닌 망국적 야당의 정치 참사”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가 ‘불의’를 언급한 것에 대해서도 맞대응에 나섰다. 당권 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김기현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이재명 대표는 그런 말을 할 자격이 없다”며 “이 대표의 불의를 철저히 수사해 심판하는 것은 윤석열 정부에게 주어진 역사적 숙명”이라고 날을 세웠다.

한수지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