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서면 조사에 응했으니 출석요구 사유 소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당대표실로 이동하며 질문을 받고 있다./연합뉴스[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당대표실로 이동하며 질문을 받고 있다./연합뉴스[국회사진기자단]

[뉴스워치= 한수지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검찰의 소환조사에 응하지 않으면서 국민의힘에서는 총공세가 쏟아지고 있다.

오는 9일 공직선거법 공소시효 만료를 앞둔 상황에서 검찰은 지난 1일 ‘백현동 의혹’ 등과 관련해 허위 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고발된 이재명 대표 측에 출석요구서를 전달하고, 6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할 것을 통보한 바 있다.

이에 이재명 대표의 출석 여부에 관심이 쏠렸다. 그러나 민주당은 불출석 결정을 알렸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6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재명 대표는 꼬투리잡기식 정치 탄압에 끌려다니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안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는 검찰의 서면 조사 요구를 받아들여 서면 진술 답변을 하였으므로 출석요구 사유가 소멸되어 출석하지 않는다”며 “검찰은 이 대표가 서면 조사에 불응했기 때문에 출석 요구한 것이라 하고, 이원석 검찰총장 후보는 인사청문회에서 이 대표에 대한 출석 요구는 진술 소명 기회를 준 것이라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 안팎의 대체적인 의견도 꼬투리잡기식 정치탄압에 끌려다니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에 따라 이재명 대표는 어제(5일) 오후 검찰이 요구한 서면조사서에 소명에 필요한 답변 진술을 기재하여 중앙지검에 보내고 유선으로 통지했다”고 설명했다.

이재명, 불출석 결정한 이유는?

안 수석대변인은 “검찰의 출석요구 사유는 서면 진술 불응이었던만큼 서면 조사에 응하였으니 출석요구 사유는 소멸되었음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지난 5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이 대표에게 검찰에 불출석할 것을 요청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은 바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그동안 정면돌파식 정치 스타일을 보여왔던 이 대표가 검찰 출석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이 대표는 지난해 국정감사에 주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출석해 국민의힘의 대장동 의혹 관련 총공세에 직접 대응한 바 있다. 당시는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 신분을 유지하고 있었으나 민주당 대선후보로 선출됐던 시기였다.

결국 이 대표가 불출석을 결정한 것은 당내 의원들의 출석 만류가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또 대장동 개발 의혹 등을 비롯해 이 대표를 둘러싼 여러 가지 의혹들에 대한 전방위적 수사가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검찰과의 기 싸움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의도로도 해석되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가 검찰 소환 조사에 응하지 않자 “‘초법적인 존재’가 되려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맹비난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본인을 성역이나 치외법권 지역에 있다고 착각하지 말기 바란다”며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검찰의 수사에 적극 응할 의무가 있다. 이 대표도 예외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검찰은 이재명 대표에 소환을 통보했지만, 민주당은 이제 와 서면 진술 답변을 했으므로 출석 요구 사유가 소멸돼 출석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며 “민주당 입맛에 맞게 ‘소환’이 난데없이 ‘서면’으로 둔갑했다. 검찰의 소환 결정을 멋대로 바꾼 것도 모자라, 소환 사유 소멸이라는 놀라운 해석까지 더해졌다”고 주장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모든 의혹이 이 대표를 향하는데 정치 탄압을 내세우며 소환에 불응하는 것은, 겹겹의 방탄에 의지한 채 법 위에 군림하는 ‘초법적인 존재’가 되려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이 대표와 민주당은 무책임한 정치공세는 접고 국민께서 의혹을 거두실 때까지 검찰 소환 등 수사에 충분히 응하는 것이 도리”라고 강조했다.

한수지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