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의총서 ‘이준석 추가 징계’ 요구, 이준석 “또다른 무리수”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지난 30일 오후 대구 동구 방촌시장을 찾아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지난 30일 오후 대구 동구 방촌시장을 찾아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연합뉴스

[뉴스워치= 한수지 기자] 국민의힘이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해 당원들이 당 윤리위원회에 제출한 추가 징계안을 조속히 처리해줄 것을 촉구하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하면서 윤리위의 결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민의힘은 지난 27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법원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 직무정지 결정과 관련해 새로운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결의하며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도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결의문을 통해 “이 전 대표의 ‘개고기’, ‘양두구육’, ‘신군부’ 발언 등 당원들에게 모멸감을 주는 언행에 대해 강력히 규탄 경고하며 추가 징계에 대한 당 윤리위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한다”며 “당정은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해 긴밀한 협조관계를 구축해야 함에도 이 전 대표는 오히려 대통령의 국정운영과 당 운영을 앞장서서 방해했다”고 강조했다.

양금희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윤리위에 이준석 전 대표의 징계와 관련된 요구들이 제출돼 있는 것으로 안다”며 “그에 대해 조속한 처리를 촉구하는 결의를 채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 원내대변인은 “윤리위가 언제 열릴지는 저희가 결정할 사안이 아니고 윤리위 자체적으로 결정할 사안”이라며 “저희는 요청만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는 지난달 8일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과 관련해 윤리위원회로부터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받은 바 있다. 그러나 이 전 대표가 비대위 출범으로 징계 기간 종료 후 당무 복귀가 불가능해진 이후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에 대해 공개 비판 발언을 이어가자 윤리위의 추가 징계 가능성이 거론되기 시작했다.

윤리위가 지난 19일 입장문을 내고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당원 누구든 정치적 입장을 밝히는 데 있어 당의 위신 훼손·타인 모욕 및 명예훼손·계파 갈등 조장 등 당원으로서 품위 유지를 위반하고 반복하면 예외없이 그 어느 때보다도 엄정하게 관련 사안을 심의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이 전 대표를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과 함께 추가 징계 가능성이 거론됐다.

이양희 윤리위원장은 지난 22일 윤리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준석 당원에 대한 신고건은 오늘 논의하지 않기로 했다”며 “(다른 논의로) 시간이 많이 걸렸고 여러 사유로 오늘은 논의하지 않기로 했다”면서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논의 보류 입장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문제를 언제 논의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두고 봐야 한다”고 답했다.

“추가 징계, 사태 더 악화시킬 것” 우려 목소리도

이준석 전 대표는 윤리위의 추가 징계 가능성이 거론되는 상황에서 국민의힘 의총에서까지 자신에 대한 추가 징계를 촉구하는 결의문이 채택되자 불쾌감을 나타냈다.

이 전 대표는 지난 29일 대구 달성군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의총의 결의와 관련해 “의총에서 윤리위에 지령을 내리는 듯한 모습 자체를 국민들께서 이례적인 상황이라 판단하고 계실 것”이라며 “무리수를 덮으려고 또 다른 무리수를 일으킨다든지 논란을 덮으려고 또 다른 논란을 만든다든지 이런 건 안 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당 내에서는 윤리위가 추가 징계를 할 경우 사태를 더 악화시킬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조경태 의원은 30일 YTN에서 “저는 추가 징계를 하는 것 자체가 사태를 더 악화시킬 거라고 보고 있다”며 “그래서 지난주에 의총의 결론이 상당히 현명하지 못한 결론이었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우리가 선거에서 승리하려면 뺄셈의 정치를 해서는 안 된다”며 “너는 이랬기 때문에 징계받고 너는 쫓겨나야 된다, 그러면 자신하고 다른 목소리를 내는 사람을 다 내쫓아버리면 그 정당이 과연 민주정당이라고 할 수 있겠나”라고 강조했다.

하태경 의원은 MBC 라디오에서 “이준석한테 한 방 맞고 나서 말싸움에서 지니까 그냥 주먹 휘두르듯 휘두르겠다는 것 아닌가. 징계하겠다는 것 아닌가”라며 “이건 전략적으로도 굉장히 하수의 대응이고, 국민들이 비웃는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수지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