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각선 “당이 민심과 점점 더 멀어져” 우려 목소리 표출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지난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지난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국회사진기자단]

[뉴스워치= 한수지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기소 시 당직 정지’ 내용이 담긴 ‘당헌 80조’ 개정 문제를 놓고 내홍을 겪은데 이어 이번에는 ‘권리당원 전원투표’ 문제를 놓고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 당무위원회는 지난 19일 회의에서 권리당원 전원 투표 조항을 마련했다. 권리당원 전원 투표가 전국 대의원 대회 의결보다 우선하는 최고 당법이라는 규정을 담고 있다. 이 같은 내용의 당헌 개정안은 24일 열리는 중앙위원회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비명계에서는 ‘권리당원 전원투표’를 도입할 경우 강경 목소리가 당을 주도할 가능성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이와 관련된 문제는 당대표 경선 레이스에서도 주요 쟁점으로 부상했다.

당 대표 후보인 박용진 의원은 23일 CBS 라디오에서 “저는 민주당이 민주당이 아닌 개딸(이재명 의원을 지지하는 지지층) 정당 될까봐 무섭다”며 “청원제도, 전당원 투표, 이게 되면 1년 내내 당이 시끄럽고 또 한쪽이 독식한 지도부가 여기에 결합이 되면 그냥 강성 목소리와 편협한 주장 이런 것들 때문에 당이 민심과 점점 더 멀어지는...”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박 의원은 “지금 온라인 투표가 가능해지니까 수시로 주요사안에 대해서 표결을 하거나 전당원 투표로 결정하게 되면 토론도 없이 찬반 투표로 모든 것이 결정나게 되는 이런 상황이 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당원투표 많이 할수록 좋다”면서도 신중론 견지

이재명 의원은 당원투표 필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신중론을 펼쳤다. 이 의원은 MBC 100분 토론에서 “기본적으로 중요한 안에 대해 당원의 의사를 묻는 당원투표는 많이 할수록 좋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최종적인 안을 보지 못해 일방적인 의견을 드리기 어렵다”며 “(당원투표로) 결론이 나오면 무조건 따라야 한다는 식의 구속력 있는 의결 (절차를) 만들지에 대해서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당 내에서도 찬반 목소리가 엇갈리고 있다. ‘권리당원 전원투표’에 대한 공론화 과정이 부족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조응천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문제는 당의 최고 의사결정 방식을 대의원 대회에서 전당원투표로 변경하는 중대한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소속 국회의원인 저조차 언론보도를 통해 알게 되었을 정도로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고 속전속결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라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토론과 숙의가 전제되지 않는 전원투표제는 자칫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며 “비대위에 요구한다. 충분한 토의를 거쳐 총의를 모을 수 있도록 중앙위원회 개최 일자를 연기해주시라”고 요구했다.

반면 정청래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전당원 투표가 문제면 국민투표도 문제냐, 말은 바로하자”라며 찬성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BBS 라디오에서 ‘권리당원 전원투표가 사실상 강성 지지층의 요구를 다 들어줄 수 있는 통로가 되는 거 아니냐’는 지적에 “그렇지 않다”며 “자꾸 저희 당의 이런 당원들이 계신 걸 가지고 자꾸 부정적으로 보시는 분들이 너무 과대하게 말씀들 하시는데, 100만명 넘는 당원들에게 투표를 시켰는데 4~5만명이 주도한다, 저는 그렇게 보지는 않는다”라고 일각의 우려를 일축했다.

한수지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