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수해 피해지역 ‘특별재난지역 선포 검토’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하천홍수 및 도심침수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연합뉴스[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하천홍수 및 도심침수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연합뉴스[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뉴스워치= 한수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한 집중 호우 피해에 대해 직접 대국민 사과 입장을 밝혔다.

지난 8일부터 중부지방에 집중된 폭우로 사망자와 실종자가 발생했으며 주택·차량 침수 등의 피해도 속출했다. 서울 관악구에서는 반지하 주택에 거주하던 일가족 3명이 집중 호우로 인한 침수로 사망하는 사건까지 발생했다.

윤 대통령은 1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하천홍수 및 도심침수 관련 대책회의’에서 집중호우 피해와 관련해 “향후 이런 기상이변이 빈발할 것으로 보고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 할 것 같다”며 “희생자의 명복을 빌며 불편을 겪은 국민께 정부를 대표해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한 ‘경고시스템’ 구축 필요성을 역설했다. 윤 대통령은 “국가 하천과 수계 관리 시스템이 있기는 하지만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해 국가의 모든 물길에 대한 수위를 늘 모니터하고 시뮬레이션해서 즉각 경고 체계를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관계 부처와 지자체가 국가·지방하천 본류와 지류를 종합적으로 아우르는 물길에 대한 ‘홍수 위해 경고시스템’을 구축해 국민 인명과 재산피해의 최소화를 위해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에는 집중 호우로 옹벽이 무너진 동작구 사당동 극동아파트 현장을 방문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대피한 피해 주민들을 만나 “불편하고 힘들더라도 안전하다는 확실한 진단이 나올 때까지 조금만 기다려 달라”며 “여러분 안전을 정부가 책임질 테니 정부를 믿고 기다려 달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정부·여당은 이날 수해 피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총리실·금융위원회·기획재정부·행정안전부 등 수해대책 관계 부처 관계자들과 국회에서 긴급 당정협의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여당, 야당의 윤 대통령 수해 대처 비판도 적극 방어

국민의힘 박형수 원내대변인은 당정협의회 후 브리핑에서 “수도권 집중호우로 수해지역의 신속한 응급복구와 피해자 지원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총력 대응하겠다”며 “복구계획 수립 이전이라도 기재부에서는 긴급복구수요에 대해 긴급 지원하고 또 요건에 맞는다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려면 피해조사가 선행돼야 한다”며 “법에서 정한 피해 금액의 2.5배를 넘어야 하는 요건이 있고 시군구와 읍면동의 경우 구분해서 선포할 수 있게 돼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여당인 국민의힘은 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수해 대처를 비판하는 것에 대해서도 적극 방어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기록적인 폭우로 서울 곳곳이 아수라장이 된 지난 8일 밤 윤 대통령이 서초동 자택에서 폭우 관련 보고를 받고 지시를 내린 것을 두고 윤 대통령이 재난 컨트롤타워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비판을 가하고 있다.

민주당 조오섭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자택에 고립된 대통령이 도대체 전화통화로 무엇을 점검할 수 있다는 말인가”라며 “무능력한 정부, 무기력한 정부, 무책임한 정부. 윤석열 정부를 지켜보는 국민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어 보인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재난 상황에 정쟁과 정치 공세는 결단코 있을 수 없다”며 “윤 대통령은 밤새 계속된 집중호우를 주시하며 실시간으로 상황을 보고 받고, 신속하고 구체적인 지시를 하며 면밀히 챙겼다”고 강조했다.

허 수석대변인은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오늘 오후 ‘수해대책점검 긴급 당정 협의회’를 개최하고 책임 여당으로서 추가적인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속한 수해 복구와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수지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