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의총 열고 ‘주호영 비대위원장’ 임명안 추인

국민의힘 서병수 전국위원회 의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국위원회에서 개회선언을 하고 있다./연합뉴스[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서병수 전국위원회 의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국위원회에서 개회선언을 하고 있다./연합뉴스[국회사진기자단]

[뉴스워치= 한수지 기자] 국민의힘이 전국위원회를 열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을 위한 절차를 모두 마무리했다.

앞서 지난 5일 국민의힘 상임전국위원회는 현재의 당 상황을 ‘비상상황’으로 규정짓고 비대위 전환을 추인한 바 있다. 상임전국위는 비상대책위원장 임명 권한을 현행 ‘당 대표 또는 당 대표 권한대행’에서 ‘당 대표 직무대행’으로까지 확대하는 내용의 당헌 개정안을 전국위원회에 상정하는 안건도 가결시켰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은 9일 오전 국회에서 제3차 전국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당헌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전국위는 총 3회에 걸쳐 당원들을 대상으로 ARS(자동응답) 투표를 진행했으며 위원 정수 총 707명 가운데 509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투표 결과 의결정족수 과반(354명)이 넘는 457명이 찬성 표를 던져 안건이 가결됐다. 반대는 52표에 그쳤다.

비대위 체제 전환을 위한 절차가 마무리됨에 따라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2시 비공개로 화상 의원총회를 열고 5선의 주호영 의원(대구 수성구갑)을 비대위원장으로 임명하는 안건을 추인했다.

양금희 원내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오늘 의총에서 주호영 의원을 비대위원장으로 추천하는 것에 의원들의 반대 의견이 한 분도 없이 모두 100% 찬성한 상태에서 추천 공유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출입기자들과 가진 티타임에서 “오전에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주호영 의원에게 비대위원장을 맡아달라고 요청했다”며 “주 의원은 당이 어려운 상황을 인지하고 이를 극복하고 당과 나라를 위해 헌신할 것을 다짐하며 수락할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주호영 비대위’ 난제 수두룩

국민의힘이 의총을 통해 ‘주호영 비대위원장’을 추인함에 따라 뒤이어 오후 3시 30분경 재개되는 전국위에서 주호영 의원을 비대위원장에 임명하는 안건에 대한 표결이 진행될 방침이다.

우여곡절 끝에 ‘주호영 비대위’가 출범하더라도 앞날은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비대위 체제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여전하고 전당대회 개최 시기, 비대위 활동 기간 등을 둘러싸고도 이견이 표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전대 개최 시기와 비대위 활동 기간의 경우 내년 초 전당대회를 여는 것을 염두에 두고 비대위 활동 기간을 ‘최소 5개월 이상’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과 9월말∼10월초 조기 전당대회를 염두에 두고 비대위 기간을 ‘2개월’ 정도로 해야 한다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주호영 비대위’에게는 향후 이 같은 이견이 당 내홍을 더욱 심화시키고 권력 투쟁으로 비화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 막중한 책무가 주어져 있다. 비대위 출범 이후에도 당 혼란이 계속된다면 조기 전당대회 개최 목소리는 더욱 분출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준석 대표 측이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본격화할 경우 비대위는 출범과 동시에 위기를 맞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전국위를 거쳐 비대위원장 임명 절차가 모두 마무리되면 최고위원회의는 공식 해산되며 이 대표도 자동 해임된다. 이준석 대표는 국민의힘 윤리위원회의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 기간이 끝난 이후에도 대표직 복귀가 사실상 불가능해질 가능성이 높아지자 법적 대응을 예고한 바 있다.

이준석 대표는 일부 언론을 통해 “가처분은 거의 무조건 한다고 보면 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지난 7일 예고한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향후 대응책에 대해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최종 고심 중인 이 대표가 결국 가처분 신청에 나서고 법원이 이 대표의 손을 들어줄 경우 국민의힘은 다시 격랑 속으로 빠져들 것으로 보인다.

김근식 전 국민의힘 비전전략실장은 BBS 라디오에서 “제가 어제 이준석 대표와 소통을 해 봤는데 일단 가처분 신청을 하겠다는 의지는 아직까지는 강해 보인다”며 “가처분 신청까지 해서 정당의 영역, 정치의 영역을 재판부에 넘기는, 사법의 영역으로 옮겨버리면 우리 집권 여당의 당내 갈등은 끝없이 진행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한수지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