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사적 문자 내용 저의 부주의로 유출, 송구하게 생각” 사과

지난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 398회 임시회 6차 본회의 대정부 질문 도중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문자 대화를 하고 있다./연합뉴스[국회사진기자단]
지난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 398회 임시회 6차 본회의 대정부 질문 도중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문자 대화를 하고 있다./연합뉴스[국회사진기자단]

[뉴스워치= 한수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에 대해 “내부 총질이나 하던 당대표”라고 언급한 문자 메시지가 언론에 포착되면서 그 파문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이 같은 내용의 문자 메시지는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26일 대정부질문이 열린 국회 본회의장에 앉아 휴대전화로 ‘대통령 윤석열’로 표시된 발신자와 대화를 나누는 내용이 한 언론 사진 기자에 의해 포착되면서 공개됐다.

텔레그램으로 추정되는 대화방에서 발신자 ‘대통령 윤석열’은 “우리 당도 잘하네요. 계속 이렇게 해야”, “내부 총질이나 하던 당대표가 바뀌니 달라졌습니다”라는 메시지를 권 대행에게 보냈고, 권 대행은 “대통령님의 뜻을 잘 받들어 당정이 하나 되는 모습을 보이겠습니다”라고 답했다.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지난 8일 새벽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과 관련 이준석 대표에게 ‘당원권 6개월 정지’라는 중징계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윤 대통령은 그동안 이 대표의 징계를 둘러싼 당 내홍에 대해 언급을 아끼며 거리를 유지해왔다.

그러나 이 대표에 대한 윤 대통령의 불편한 심기가 표현된 문자 메시지가 언론에 포착되면서  이 대표의 중징계에 ‘윤심’(尹心·윤 대통령의 의중)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野 “이준석 제거, 尹·윤핵관 공동작품 사실로 확인”, 대통령실 “확대 해석 바람직 안해”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27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권성동 대행의 문자 내용이 매우 충격적”이라며 “제가 오래전부터 이준석 대표의 제거는 윤석열 대통령과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관계자)들의 공동작품이라고 말씀드린 바 있는데, 사실로 확인된 문자라고 보여진다”고 주장했다.

우 비대위원장은 “언제는 이준석 대표를 의지해서 젊은이들의 표를 구걸하더니 이제는 내부 총질한다고 바로 젊은 대표를 잘라내는 대통령과 윤핵관들의 미소를 보면서 참으로 정치가 잔인하구나 하는 것을 또 한번 느꼈다”며 “이런 대통령에게 과연 희망이 있을지, 저는 회의적”이라고 비판했다.

파문이 확산되자 권성동 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적 문자 내용이 저의 부주의로 유출, 공개돼 국민 여러분께 심려 끼쳐드린 점에 대해 당원, 국민 여러분에게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사과했다.

권 대행은 전날에도 페이스북을 통해 “저의 부주의로 대통령과의 사적인 대화 내용이 노출되며 오해를 불러일으킨 것은 전적으로 저의 잘못”이라고 사과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권 대행은 “사건 경위는 다음과 같다. 대통령께 국민의힘의 통 큰 양보로 국회가 정상화 됐고, 대정부질문에서도 의원님들 한 분 한 분의 열띤 질의를 통해 국민께서 힘들어하는 경제난을 이겨내려 애쓰고 있다고 말씀드렸다”며 “대통령께서도 당 소속 의원님들의 헌신에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셨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와 함께 당 대표 직무대행까지 맡으며 원구성에 매진해온 저를 위로하면서 고마운 마음도 전하려 일부에서 회자되는 표현을 사용하신 것으로 생각된다”며 “오랜 대선 기간 함께 해오며 이준석 당대표에 대한 불편함을 드러낸 적이 전혀 없었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과 권 대행 간의 문자 대화가 언론에 노출된 것에 대해 “유감”이라는 반응을 보이며, 메시지 내용에 과도하게 정치적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 최영범 홍보수석비서관은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권성동 대행께서 입장을 밝히고 설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 거기에 덧붙여 대통령실이 공식적으로 추가 입장을 밝히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사적인 대화 내용이 어떤 경위로든지 노출이 돼 국민이나 여러 언론에 일부 오해를 일으킨 점에 대해서는 대단히 바람직하지 않다.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 수석은 사견을 전제로 “제가 아는 한 당무는 당지도부가 알아서 잘 꾸려나갈 일이고 윤 대통령이 일일이 지침을 주거나 하는 일이 없다. 이준석 대표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뜻으로 언급하는 바를 한번도 들은 적이 없다”며 “우연한 기회에 노출된 문자 메시지를 지나치게 확대 해석하거나 정치적 의미를 과도하게 부여하는 것은 조금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어 “개인적으로 주고받은 문자를 촬영해 이렇게 언론에 공개해서 정치 쟁점으로 만들고 이슈화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최근 여러 가지 당이 어려움을 겪었다가 권성동 대행이 맡아서 애를 쓰고 있으니 격려하고 덕담하는 차원에서 (윤 대통령이) 그런 말씀하신 거 아닌가 짐작만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울릉도에 체류 중인 이준석 대표는 페이스북에 “그 섬에서는 카메라 사라지면 눈 동그랗게 뜨고 윽박지르고, 카메라 들어오면 반달 눈웃음으로 악수하러 오고”라며 “앞에서는 양의 머리를 걸어놓고 뒤에서는 정상배들에게서 개고기 받아와서 판다. 이 섬(울릉도)은 모든 것이 보이는 대로 솔직해서 좋다”라고 썼다.

이 같은 언급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이 대표가 윤 대통령과 권 대행이 주고받은 자신과 관련한 문자 메시지 내용에 대해 우회적으로 불만을 표출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한수지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