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위 ‘김성태·염동열, 당원권 정지 3개월’, 이준석은 ‘당원권 정지 6개월’

국민의힘 이양희 윤리위원장이 지난 7일 오후 국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준석 대표의 '성 상납 증거 인멸 교사' 의혹에 대한 당 중앙윤리위원회의에 참석하며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공동취재]
국민의힘 이양희 윤리위원장이 지난 7일 오후 국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준석 대표의 '성 상납 증거 인멸 교사' 의혹에 대한 당 중앙윤리위원회의에 참석하며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공동취재]

[뉴스워치= 한수지 기자]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김성태·염동열 전 의원에 대해 ‘당원권 정지 3개월’ 징계를 결정하면서 이준석 대표와의 형평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윤리위는 지난 18일 전체회의를 열고 지난 2월 ‘딸 KT 채용청탁’ 혐의로 대법원 유죄 확정 판결을 받은 바 있는 김성태 전 의원과 지난 3월 ‘강원랜드 채용 비리’ 사건과 관련 대법원에서 실형이 확정된 염동열 전 의원에 대해 각각 ‘당원권 정지 3개월’ 징계 처분을 내렸다.

윤리위의 이 같은 결정을 두고 일각에서는 이준석 대표가 받은 징계와 비교하며 형평성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 8일 윤리위로부터 ‘성상납 의혹 관련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해 ‘당원권 6개월 정지’ 징계를 받은 바 있다. 관련 의혹에 대해 현재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이 대표가 대법원 확정 판결을 이미 받은 이들보다 더 강한 징계를 받은 셈이다.

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지난 19일 MBC 라디오에서 “윤리위의 기준이 조금 아쉽다. 김성태 전 의원은 (과거)대여투쟁 선봉에 서셨던 분인데 이런 분에 대한 어떤 정치적인 고려 참작 없이 중징계를 내렸다”면서도 “이준석 대표를 향해서는 아직까지 사실 관계가 다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의혹만으로 6개월이라는 징계를 했다는 것이 기준이 애매모호한 것 같아서 당원과 국민들께서 납득하실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다”며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이준석, 윤리위 ‘김성태·염동열’ 징계에 “국민에게 잘 해명할 수 있기를”

이준석 대표도 우회적으로 불편한 속내를 표출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 김성태·염동열 전 의원에 대한 윤리위 징계에 대해 자신이 “억울한 부분은 없다”고 언급했다는 내용이 담긴 한 언론 기사를 올렸다. 그러면서 “저에게 윤리위원회에서의 다른 판단들에 대해서 문의해서 저는 정확하게 ’윤리위의 판단에 대해서 따로 말하고 싶지 않다. 그들이 한 판단에 대해서 국민들에게 잘 해명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만 이야기했다”며 “기사에서 왜 이런 제목과 내용이 나왔는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반면 김성태·염동열 전 의원에 대한 윤리위의 징계 결정 자체에 문제를 제기하며 이를 이준석 대표에 대한 징계 결정과 연결짓는 것에 대한 비판 목소리도 나온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윤리위에서 두 전 의원에 대해 당원권 정지 3개월을 결정한 것을 보고 실소를 금할 수가 없다”며 “원래 부패, 성범죄로 기소되면 윤리위 결정없이 자동으로 당원권이 정지되고 대법원 판결이 확정되면 수감 기간이나 집행유예 기간 동안은 정당법상 당원 자격을 상실하기 때문에 애석하지만 두 분은 이미 그 기간 동안 국민의힘 당원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홍 시장은 “이미 정당법상 당원도 아닌 분들이고, 징계 대상도 아닌 분들에게 당원권 정지 처분을 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는 것과, 이준석 대표의 징계 문제와 연결하여 비난하는 것은 참 어이 없는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백승주 국민의힘 전 의원은 YTN에서 “제가 볼 때는 징계위원들도 고민이 많았고 저는 징계 자체가 없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졌다”며 “이것(김성태·염동열 징계 결정)을 자꾸 이준석 대표에 대한 징계 문제하고 (연결해) 비례성이나 형평성을 논하는 것은 우리 당원들이 할 일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한수지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