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모 인사비서관 배우자 나토 동행·윤대통령 친인척 선임행정관 근무’ 논란

대통령실은 지난 3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당시 김건희 여사와 숙소 인근을 산책하는 사진을 공개했다./연합뉴스[대통령실 제공]
대통령실은 지난 3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당시 김건희 여사와 숙소 인근을 산책하는 사진을 공개했다./연합뉴스[대통령실 제공]

[뉴스워치= 한수지 기자] 윤석열 대통령 부부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정상회의 일정에 이원모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의 배우자 신모 씨가 동행하고 윤 대통령 친인척의 부속실 선임행정관 근무 사실이 알려지면서 여야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지난 5일 일부 언론을 통해 민간인 신분의 신모씨가 대통령 전용기를 함께 타고 대통령 숙소였던 현지 호텔에도 투숙하는 등 윤 대통령 부부의 나토 일정에 동행했다는 내용이 보도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6일에는 또다른 언론을 통해 윤 대통령의 친족인 최모 씨가 대통령실 부속실 산하 선임행정관으로 임명돼 일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 언론은 강릉 최씨 족보에 최씨의 아버지와 윤 대통령의 어머니가 6촌 간이고, 최씨는 윤 대통령과 8촌이 되는 것으로 나와 있다고 보도하며 공직자의 ‘친족 채용’의 부적절성을 지적했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를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빗대며 대통령실이 ‘비선 정치’ ‘지인 찬스’로 운영되고 있다며 날선 비판을 가했다.

민주당 “비선정치, 지인찬스”, 국민의힘 “침소봉대”

박홍근 원내대표는 7일 정책조정회의에서 “이원모 인사비서관의 배우자 신씨는 민간인 신분으로 대통령 취임 직후부터 5층 부속실을 거의 매일 드나들며, 김건희 여사의 일정과 의전 등을 챙겼음이 보도로 드러났다”며 “대통령실 내부에서 ‘여사 특보’로 불렸다는데, 공식 직함이 없는 사람이 특보로 불리는 게 바로 비선”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역할도 수행이 아니고 기획을 했다는데, 무엇을 했는지 분명하지도 않은 민간인에게 국가기밀 사안인 대통령 부부의 일정과 동선 정보가 그대로 제공되었고, 대한민국 외교부는 관용여권까지 발급했다고 하는데, 상식적이지 않는 일이 일어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조카로 여긴다는 친구 아들 황씨를 행정관으로 채용한 것도 모자라, 이번엔 친척 동생이 대통령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 중인 사실까지 새롭게 드러났다”며 “또다시 새로운 비선 정치, 지인 찬스로 대통령실이 운영되고 있는 현실이 개탄스럽다”고 밝혔다.

윤건영 의원은 BBS 라디오에서 이원모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의 배우자가 나토 일정에 동행한 것과 관련 “최순실 씨의 국정농단 사태 때 생각을 해보시라”며 “최순실 씨가 대통령의 보고서에 대해 처분하고 조언하고 했지 않나. 그게 바로 국정농단”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의 핵심은 국가의 가장 핵심 보안사항인 국가 정상의 순방 일정에 대해서 아무 권한도 없는 이가 개입한 것이 문제다. 답사단, 선발대, 본대 다 했다”며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얼굴마담이고, 실질적인 행사 기획과 의전을 이분이 다 도맡아서 했다는 의심을 사고 있는 것이다. 말 그대로 비선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관련 논란들을 민주당이 침소봉대하고 있다고 맞대응했다. 그러나 권성동 원내대표의 경우는 나토 일정에 동행한 신모씨를 그룹 방탄소년단(BTS)에 비유하면서 또다른 논란이 되고 있다.

권 원내대표는 KBS 라디오에서 “대통령이 국정 수행 과정에서 꼭 공직자만 수행하라는 법은 없다”며 “필요하면 일부 민간인도 데려갈 수 있다, 저는 그렇게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 때 보면 BTS 수시로 해외 방문할 때마다 동원해서 같이 무슨 퍼포먼스도 벌이고 했다”고 강조했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YTN에서 윤 대통령 친인척의 선임행정관 근무 사실에 대해 “선임행정관이 될 때는 채용 절차가 맞지 않으면 못 한다”며 “그렇기 때문에 이건 당연히 채용은, 절차는 다 맞았다”고 주장했다.

정 최고위원은 “제가 볼 때는 6촌인지 8촌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적어도 이분이 아마 적극적으로 대선 때부터 개입을 했고 본인의 능력이 그 주변에 다 알려져 있고, 본인이 원하고 이러니까 아마 절차를 밟아서 했다고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형수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법에 따라 민간인(신모씨)을 기타 수행원으로 임명하였고, 신원조회를 거치는 등 합법적인 프로세스를 거쳤기에 법적으로 전혀 문제될 사안이 아니다”며 “이를 두고 ‘제2의 최순실’이니, ‘국정농단’이니 하며 국정조사까지 언급하는 민주당의 침소봉대적 정치공세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대통령실도 관련 논란 적극 반박

한편 대통령실은 이원모 인사비서관 배우자의 나토 일정 동행에 대해 신모씨가 기타 수행원 신분으로 동행한 것이며 모든 적법한 절차를 거쳤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대통령실은 ‘인사비서관 부인 보도와 관련한 대통령실 입장’을 통해 “A씨는 오랜 해외 체류 경험과 국제행사 기획 역량을 바탕으로 이번 순방 기간 각종 행사 기획 등을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불필요한 논란을 없애기 위해 별도의 보수를 받지 않았다”며 “민간인 자원봉사자도 순방에 필요한 경우 ‘기타 수행원’ 자격으로 순방에 참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은 “A씨는 기타 수행원 신분으로 모든 행정적 절차를 적법하게 거쳤다”며 “출장에 필수적인 항공편과 숙소를 지원했지만, 수행원 신분인데다 별도의 보수를 받지 않은 만큼 특혜나 이해충돌의 여지가 전혀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은 또 언론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의 친인척인 최모씨의 부속실 근무 논란에 대해서는 “윤 대통령의 외가 6촌인 것은 맞다”며 “인척 관계인 것은 대통령실 임용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A 선임행정관은 대선 경선 캠프 구성 때부터 여러 업무를 수행해 업무 연속성 측면에서 대통령실에 임용된 것이다. 또 장기간 대기업 근무 경력 등을 감안할 때 임용에 아무런 하자가 없다”며 “특히 외가 6촌은 이해충돌방지법상 채용제한 대상도 아니다”고 강조했다.

한수지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