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제2부속실 부활’ 놓고 이견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1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을 방문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1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을 방문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연합뉴스

[뉴스워치= 한수지 기자] ‘조용한 내조’를 표방했던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최근 광폭 행보를 이어가자 국민의힘 내에서 제2부속실을 부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고개를 들고 있다.

김 여사는 최근 이명박 전 대통령의 부인인 김윤옥 여사,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인 권양숙 여사를 예방한데 이어 지난 16일에는 고 전두환 전 대통령 부인 이순자 씨를 만났다. 또 지난 14일에는 국민의힘 중진 의원의 부인들과 오찬 모임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김 여사는 앞서 윤석열 대통령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현충일 추념식에도 참석했고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잔디마당에서 열린 영화관계자 초청 만찬에도 모습을 나타냈다.

그러나 김 여사가 보폭을 넓히면서 잡음도 표출되고 있다. 김 여사의 미공개 사진들이 팬클럽 ‘건희사랑’ 페이스북을 통해 잇따라 공개되면서 논란이 됐다. 또 김 여사가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하며 대동한 인물을 두고도 논란이 됐다. 일각에서 무속인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됐고 결국 무속인이 아닌 김 여사의 지인으로 밝혀졌지만 야당에서는 “비선 논란을 자초한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윤대통령, ‘제2부속실 설치’ 목소리에 “국민 여론 들어가며 차차 생각”

이에 여당인 국민의힘 내에서도 영부인을 보좌하는 제2부속실을 부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고개를 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제2부속실을 폐지하겠다고 공약했었다.

이용호 의원은 17일 BBS 라디오에서 제2부속실 설치 문제에 대해 “대선 과정에서 제2부속실을 없애겠다. 이렇게 공약을 했지만 지금 드러난 몇 가지 문제점을 생각하면 그냥 어떤 기구를 만드는 게 좋을 것 같다”며 “자꾸 무슨 은밀하게 뒤에서 움직이는 것처럼 하다 보면 불필요한 오해나 소문 이런 것들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공식적인 기구를 두고 당당하게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고 밝혔다.

이준석 대표는 전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사적 경로로 정보들이 유통되는 상황 자체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는 논의가 (최고위원회의에서) 있었다”며 “제2부속실 등 형식을 논의한 건 아니고, 사적 지인이 사진을 입수해서 제일 먼저 공개하고 언론이나 공적조직은 정보가 늦는 이런 상황은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용태 청년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실에서도 제2부속실 설치에 대한 국민 여론을 들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대통령실은 제2부속실 설치를 검토해 주시길 바란다”며 “대선 과정에서 김 여사께서는 조용한 내조를 말씀하셨고, 대통령께서도 제2부속실 폐지를 약속하셨지만 영부인이라는 자리의 역할과 상징성을 고려한다면 영부인의 내조는 공적 영역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고 강조했다.

김 최고위원은 “따라서 개인적인 혹은 주변 지인들에 의존하기보다는 대통령실 차원의 체계적인 지원이 뒷받침되도록 하는 것이 불필요한 논란을 더 이상 양산하지 않을 수 있는 방향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제2부속실 부활에 대한 반대 목소리도 표출되고 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YTN라디오에서 “제2부속실 설치하는 것은 더불어민주당에서 주장하는 것”이라며 “자기들이 제2부속실이 있었는데 우리가 폐지하는 공약을 내걸고 안 만드니까 자신들 뜻대로 하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윤 대통령은 지난 15일 용산 청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김 여사의 공개 일정이 많아지면서 정치권에서 제2부속실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는 질문을 받고 “제가 대통령을 처음 해보는 것이기 때문에 공식, 비공식 이런 걸 어떻게 나눠야 할지, 대통령 부인으로서 안 할 수 없는 일도 있고, 이걸 어떤 식으로 정리해서 해야 할지”라며 “저도 시작한 지 얼마 안 돼서 한번 국민 여론을 들어가며 차차 생각해보겠다”고 밝혔다.

한수지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