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산업부 블랙리스트 및 대장동 의혹’ 수사 두고 “정치 보복” 반발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한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연합뉴스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한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연합뉴스

[뉴스워치= 한수지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산업부 블랙리스트 및 대장동 의혹 수사를 놓고 ‘정치 보복’이라고 반발하면서 국민의힘과의 공방전이 격화되고 있다.

민주당은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청와대 행정관 출신 박상혁 의원을 수사하는 것으로 알려지자 ‘정치 보복’ 목소리를 더욱 높였다. 이와 함께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대한 검찰의 구속 영장 청구가 기각된 것도 집중 부각시켰다.

특히 민주당이 6·1 지방선거에서 참패하면서 조용한 행보를 이어가던 이재명 의원도 공개 비판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16일 브리핑에서 “어젯밤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은 무리한 구속영장 청구였음을 입증한다”며 “국민의 우려대로 검찰이 살아있는 권력의 정치보복을 위한 도구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윤석열 정부의 정치보복 수사를 문재인 정부의 국정농단 ‘적폐청산’과 같은 선상에서 비교했다”며 “가당치 않은 억지 비교에 실소를 금할 수 없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범죄는 국회, 헌법재판소, 대법원을 거쳐 확인된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살아있는 권력에게는 면죄부를 주면서 아무런 혐의나 증거도 없이 전임 정부와 야당에는 수사의 칼날을 들이미는 것이 바로 윤석열 검찰의 정치보복 수사”라며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허위경력 관련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부터 되돌아보길 바란다”고 쏘아붙였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도 전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백운규 전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 신청과 박상혁 의원에 대한 수사 개시는 예고했던 대로 문재인 정권에 대한 보복 수사의 시작이라고 저는 규정한다”며 “이명박 정부 때도 이런 정치보복 수사가 시작되었습니다만 정치보복 수사는 반드시 실패하고 정권의 몰락을 가져온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즉각 중단하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재명 의원은 페이스북에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수사팀이 자신에 대해 배임 혐의 입증을 위한 수사를 진행한 사실이 확인됐다는 내용의 한 언론 기사를 올린 뒤 “검찰을 이용한 정치 보복, 정치 탄압이 시작된 듯”이라며 “정치보복, 사법살인 기도 중단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민주당, ‘정치보복’ 호들갑 떨어”

이에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 기간 진행됐던 적폐 청산과 비교하며 민주당의 ‘내로남불’ ‘이중잣대’라고 반박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 우상호 비대위원장과 이재명 의원의 발언을 언급하며 “이미 지난 대선 때 보았듯이 민주당의 정치보복 타령은 하루 이틀이 아니다”며 “문재인 정부가 수사하면 적폐 청산이고, 윤석열 정부가 수사하면 정치보복이라고 호들갑을 떤다”고 비판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쯤 되면 내로남불과 이중잣대, 안면몰수가 민주당의 실질적인 강령이라고 봐도 무방하다”며 “정치보복 운운하며 법에 대한 신뢰를 당파적으로 오염시키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미경 최고위원도 “우상호 비대위원장이 정치보복 수사는 정권 몰락을 가져온다고 이렇게 말을 했다. 저는 처음에 이게 자기 고백인가, 이제 반성하고 사과하는 건가. 하고 착각을 했었다”며 “다 아시겠지만 블랙리스트 사건 수사는 문재인 정권에서 시작했던 것이다. 그게 핵심임에도 불구하고 또 국민들께 정치보복 노래를 부르기 시작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재명 의원이 받아야 할 앞으로의 이 모든 수사는 시작이다”며 “대한민국에서 권력이 있거나 권력이 없거나 돈이 많거나 돈이 없거나 누구이든 간에 법과 원칙에 따라서 수사가 시작이 되면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수지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