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성 비위 의혹’ 박완주 제명… 지도부는 대국민 사과

더불어민주당 박지현·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성비위 사건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민주당의 입장을 밝히고 공식 사과하고 있다./연합뉴스[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박지현·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성비위 사건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민주당의 입장을 밝히고 공식 사과하고 있다./연합뉴스[국회사진기자단]

[뉴스워치= 한수지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박완주 의원 성 비위 의혹’이 불거지자 민심에 미칠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노심초사하고 있다.

민주당 신현영 대변인은 지난 12일 브리핑을 통해 “당내에서 성비위 사건이 발생해 당 차원에서 처리를 한 것”이라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통해 3선 중진인 박완주 의원에 대한 제명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도부도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고개를 숙였다.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민주당을 대표해 피해자분과 그 가족분들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린다”며 “비대위는 철저한 조사를 통해 증거를 바탕으로 사건의 심각성을 확인했고 박완주 의원에 대한 제명을 결정하게 됐다. 민주당은 앞으로 당내 젠더 폭력에 대해 더욱 철저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도 “국민과 피해자께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당내 성 비위에 철저한 무관용 원칙을 견지해 엄중하게 즉각 처벌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미 안희정 전 충남지사를 비롯해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 추문이 불거지면서 도덕성에 큰 상처를 입은 상황이다. 민주당이 신속하게 박 의원에 대한 제명을 결정하고 지도부도 대국민 사과에 나섰지만 지방선거를 목전에 둔 상황에서 또다시 성 비위 의혹이 불거지면서 당혹스런 분위기가 감돌고 있다.

신현영 대변인은 13일 CBS 라디오에서 “우선은 피해자분께 고개 숙여 사과드리고 싶고 특히 국민 여러분께도 심려를 끼쳐드려 다시 한 번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리겠다”며 “저희 당은 이번 사건으로 인해서 다시 한 번 참담한 심정으로 이런 성비위에 대해서는 엄중히, 단호하게 대응해야 된다는 마음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설훈 의원도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국민 앞에 드릴 말씀이 없다. 부끄럽기 짝이 없다. 정말 죄송하다”며 “결국은 자기 자신의 정화, 자기 스스로에 대한 회초리, 이게 적었던 결과라고 밖에 말씀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민주 ‘성 비위 의혹 발본색원’ 의지 강조하며 동시에 ‘여권 의혹도 부각’

민주당은 지방선거 민심 악화를 의식해 성 비위 의혹을 발본색원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하고 동시에 여권 인사들도 성 비위 의혹에 연루됐다는 점을 부각시키며 역공에 나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성 상납 의혹과 윤석열 대통령의 검찰총장 시절 최측근으로 알려진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이 검찰 재직 시절 당시 성 비위로 두 차례 내부 감찰 후 징계 처분을 받았다는 내용의 언론 보도를 집중 부각시켰다.

성비위 의혹이 민주당에게 국한된 것이 아닌 정치권 전체의 문제이고, 민주당은 이에 대한 발본색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기 위한 의도로 해석된다.

박지현 비대위원장은 이날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에도 공직자 비리 척결에 동참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며 “국민의힘 이준석 당대표는 성상납과 증거인멸 의혹을 받고 있다. 그런데 징계 절차를 지방선거 이후로 미루기로 했다고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은 그나마 수술 중이지만, 국민의힘은 지금도 숨기는 중이다. 국민의힘은 우선 이준석 당대표를 징계하시라”며 “그리고 민주당과 같은 수술을 개시해야 한다. 최소한 그 정도는 해야 민주당을 비판할 자격이 있다”고 주장했다.

신현영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총무비서관으로 발탁한 윤재순 전 대검찰청 운영지원과장이 검찰 재직 시절 성 비위로 두 차례 내부 감찰을 받고 징계성 처분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알고도 임명했다면 이는 대통령의 성범죄에 대한 인식을 의심할 수밖에 없고, 몰랐다고 한다면 즉각적인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기자단 공지를 통해 윤재순 총무비서관과 관련된 언론 보도에 대해 “개별 (징계) 조치 내역이나 구체적 내용에 대해서는 확인해드리기 어렵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내용과 경위 등이 일부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며 “기관장 경고는 해당 사안에 참작할 점이 있고 경미할 때 이뤄지는 조치다. 정식 징계 절차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를 두고 일부 언론에서는 대통령실이 윤 비서관의 성비위 의혹에 대해 반박에 나서면서도 우회적으로 일정 부분 의혹을 인정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한수지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