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겨냥한 룰?’ 대구시장 출마 홍준표 ‘25% 감점’ 위기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지난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지난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국회사진기자단]

[뉴스워치= 한수지 기자] 국민의힘 최고위원회가 결정한 6월 지방선거 공천 규칙을 두고 당내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국민의힘 최고위는 지난 21일 무기명 투표로 현역 의원이 지방선거 공천 신청을 할 경우 10%를, 5년 이내 무소속으로 출마했던 공천 신청자에 대해서도 15%를 감점하기로 결정했다.

최고위원들의 무기명 투표 결과 현역 페널티에는 찬성 6명·반대 1명, 무소속 출마자 페널티에는 찬성 4명·반대 3명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규칙이 그대로 적용된다면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감행했던 전력이 있는 현역 의원은 후보 자리를 놓고 벌이는 경쟁에서 불리할 수밖에 없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 일각에서는 사실상 대구시장 출마를 선언한 홍준표 의원을 겨냥한 규칙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당장 홍준표 의원은 “이중 처벌”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최고위의 결정에 따르면 홍 의원에게는 ‘이중 페널티’가 적용돼 ‘25% 감점’을 받게 된다. 홍 의원은 2020년 총선을 앞두고 공천을 받지 못하자 탈당을 결행, 대구 수성구을에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된 후 1년 4개월 만에 복당한 바 있다.

홍준표 “내가 무슨 잘못 있다고” 격분, 이준석-김재원은 진실공방

홍 의원은 23일 페이스북을 통해 “27년간 당과 흥망성쇠를 함께 한 내가 무슨 잘못이 있다고 벌을 받으면서까지 경선을 해야 하나”라며 “지도부의 난맥상을 걱정한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앞서 올린 글에서도 “저의 경우 무소속과 현역 의원 페널티 규정이 모두 해당되어 무려 25%의 페널티를 받게 된다”며 “이렇게 손발과 입을 다 묶어 놓고 어떻게 공정한 경선을 할 수 있나”라고 따져 물었다.

홍 의원은 “무소속 출마 경력은 해당선거인 지방선거를 기준으로 해야지 국회의원 선거 출마자까지 확대하는 것은 이중처벌”이라며 “현역 의원 출마자의 페널티 조항도 우리 당의 우세가 확실한 지역에는 적용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또 대구시장 선거에 출마하겠다는 뜻을 밝힌 김재원 최고위원이 공천 규칙 표결에 참여한 것에도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홍 의원은 “이번 공천 규정 신설을 주도한 특정 최고위원은 아침에 본인의 출마를 선언하고 그 직후에 최고위원회에 참석하여 자신에게 유리한 규정을 요구하여 관철시켰다”며 “공정과 상식의 시대, 민주적 정당에 있어서는 안될 일이 벌어진 것으로 직위를 이용하여 직권을 남용한 것에 다름 아니다”고 비판했다.

당 내에서도 홍준표 의원의 문제 제기에 힘을 실어주는 목소리가 표출되고 있다. 권성동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최고위원회 결정은 특정인을 염두에 둔 결정이라고 누가 봐도 보여진다”며 “저는 최고위원회의 결정이 공정하지 못하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이준석 대표와 김재원 최고위원 간에 진실공방 양상도 펼쳐지고 있다. 이준석 대표는 MBC 라디오에서 “공교롭게도 홍준표 전 대표께서 두 가지 다 해당돼서 더하기 해서 25% 감점을 때리는 방향으로 된 건데 저는 개인적으로 이 두 가지 모두에 대해서 반대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재원 최고위원은 이준석 대표의 공천 규칙 초안에는 최고위에서 결정된 안보다 더 강한 감점이 부과되는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는 취지의 주장을 펼쳤다. 김 최고위원은 TBS 라디오에서 “당대표가 갖고 온 초안이 열세 페이지 정도 된 것 같다”라며 “해당행위자 페널티 강화라는 내용으로 들고 온 것이 첫째, 경선 불복 경력자는 25% 감산, 탈당 경력자 25% 감산, 징계 경력자 25% 감산, 당원자격 정지처분 이상을 받은 징계 경력자 15% 감산, 이런 내용으로 초안을 갖고 왔다”고 주장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준석 대표는 반대했던 게 아니라 본인은 더 높은 감점을 들고 왔었던 건가’라는 질문에 “이 대표께서 (초안 내용을) 알고 들고 왔는지 모르고 들고 왔는지는 몰라도...”라며 “저는 그중에서 여러 가지 논란이 있어서 25%, 15%, 이렇게 해놓은 것이 좀 복잡하니까 15%로 통일을 해서 그냥 15%로 하자는 의견을 냈다. 각자 조금 의견이 다르니까 투표해서 결정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최고위원은 ‘게임에서 뛸 선수가 룰을 정하는데 참여했다’는 일각의 비판을 의식해서인지 “제가 주도해서 이런 안을 들고 와서 관철시켰다던가 그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이준석 대표는 다시 페이스북을 통해 “김재원 최고위원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고 한다”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당의 기획조정국에서 만들어온 공천 기획안 초안을 놓고 제가 만들어왔다느니 이야기 중인데, 회의록에도 제가 거부한 내용과 더불어서 마지막까지 광역단체장에라도 적용을 하지 말자고 이야기하는 내용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회의에서는 당의 기조국장도 이것은 기조국에서 검토를 해본 것이라고 언급했다”면서 “그때 김재원 최고위원 본인은 ‘아직 (나는) 출마할 가능성이 많지 않다. 이해당사자로 보지 말아달라’라는 언급까지 하시면서 논의에 참여했다”고 강조했다.

지방선거 공천 룰을 둘러싼 논란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지도부 내에서는 향후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수정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YTN라디오에서 “전체적인 이슈마다 한 번씩 최고위에서 의결을 거치면서 나가기는 했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 공관위가 다시 구성되고 현장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까 이후에 의견을 듣고 다시 고려해 볼 수는 있을 거 같다”고 밝혔다.

한수지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