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현 정부 적폐 수사의 대상·불법으로 몰아, 강력 분노” 사과 요구

지난 2019년 7월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당시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환담장으로 이동하는 모습/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 2019년 7월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당시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환담장으로 이동하는 모습/연합뉴스 자료사진

[뉴스워치= 한수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집권 시 전(前) 정권 적폐청산 수사’ 발언에 대해 분노를 표출하고 동시에 사과를 요구하면서 대선 정국이 출렁이고 있다.

윤석열 후보는 지난 9일 공개된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 초기처럼 (집권 시)전 정권 적폐 청산 수사를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해야죠. 그러나 대통령은 관여 안 한다”라고 밝힌 뒤 “더불어민주당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 얼마나 많은 범죄를 저질렀나. 거기에 상응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0일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이날 오전 참모회의에서 윤 후보의 인터뷰 발언에 대해 “현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 수사의 대상·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하며 사과를 요구한다”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윤 후보가)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재직할 때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데도 못 본 척 했단 말인가”라며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사정으로 만들어내겠다는 건지 대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선 정국에 미칠 파장은… 윤석열측 ‘정치 보복’ 프레임 차단 나서

문 대통령은 또 연합뉴스 및 세계 7대 통신사와 합동으로 진행한 서면 인터뷰에서도 윤 후보를 겨냥한 듯 “아무리 선거 시기라 하더라도 정치권에서 분열과 갈등을 부추겨서는 통합의 정치로 갈 수 없다”며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재임 중 탄핵 후폭풍과 퇴임 후의 비극적인 일을 겪고서도 우리 정치문화는 근본적으로 달라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윤 후보의 발언에 대해 “최소한 민주주의자라면, 이런 발언은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선거 전략이라면 저열하고, 소신이라면 위험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윤 후보가)대통령의 질문에 답하고 사과하면 깨끗하게 끝날 일”이라면서 “이런 사안으로 대통령을 선거판으로 불러낸 것에 정말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그동안 대선과 관련해서는 언급을 자제해오던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후보에 대해 작심 발언을 쏟아내면서 대선 정국이 ‘문재인 대 윤석열’ 대결 구도로 전환되는 모양새다. 이에 정치권은 문 대통령의 발언이 대선 판세에 미칠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의 발언으로 이번 대선에서 진영 대결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윤 후보 측은 ‘부당한 선거 개입’이라고 반발하며 ‘정치 보복’ 프레임 차단에 나섰다.

윤 후보는 이날 재경 전북도민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이 자신의 발언에 대해 사과를 요구한 것과 관련 “문 대통령님과 저는 똑같은 생각이라 할 수 있겠다”며 “저 윤석열 사전에 정치보복이라는 단어는 없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우리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늘 법과 원칙에 따른, 성역 없는 사정을 강조해오셨다”며 “저 역시도 권력형 비리와 부패에 대해서는 늘 법과 원칙, 공정한 시스템에 의해 처리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려왔다. 제가 검찰에 재직할 때나 정치를 시작해 오늘에 이르기까지 변화가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제가 당선되면 어떤 사정과 수사에도 일절 관여하지 않겠다는 뜻에서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는 말씀을 지난해 여름부터 드렸다”고 강조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선대본부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이 적폐 수사 원칙을 밝힌 윤 후보를 향해 사과를 요구한 것은 부당한 선거 개입으로 유감을 표한다”며 “민주당이 윤 후보 발언 취지를 곡해해 정치보복 프레임을 씌우려 들더니 이제 대통령과 청와대가 가세하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한수지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