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힘도 본인들 잘못으로 생긴 재보선 지역 후보 내지 말아야” 압박

더불어민주당이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지역 3곳에 대한 무공천 등 쇄신안을 발표하자 국민의힘은 진정성에 의문을 표하면서도 대선 민심에 미칠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사진=연합뉴스[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이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지역 3곳에 대한 무공천 등 쇄신안을 발표하자 국민의힘은 진정성에 의문을 표하면서도 대선 민심에 미칠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사진=연합뉴스[국회사진기자단]

[뉴스워치= 한수지 기자]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이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지역 3곳에 대한 무(無)공천 등 쇄신 카드를 내놓자 그 의미를 평가절하하면서도 불똥이 튀지 않을까 긴장하는 분위기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지난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차기 총선 불출마와 함께 서울 종로·경기 안성·충북 청주 상당구 등 지역구 재보선 무공천, 동일 지역구 국회의원 4선 연임 금지, 윤미향·이상직·박덕흠 의원의 신속 제명 처리 등을 골자로 하는 쇄신안을 발표한 바 있다.

송 대표가 무공천 방침을 밝힌 세 곳은 모두 재보선이 처러지게 된 귀책사유가 민주당에 있는 지역구다. 종로는 이낙연 전 대표가 대선 경선 과정 중에 의원직에서 자진 사퇴하면서 공석이 됐다. 안성과 청주 상당은 이규민·정정순 전 의원이 선거법 위반 등으로 의원직을 상실했다.

송 대표가 이들 지역구에 대한 무공천 방침을 밝히자 당장 국민의힘도 귀책사유가 있는 재보선 지역구에 공천하지 말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국민의힘을 향해 “민주당이 책임 소지가 있는 곳에 공천을 하지 않겠다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다”라며 “국민의힘도 마찬가지로 본인들의 잘못으로 생긴 재보궐 선거에는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고 압박을 가했다.

민주당이 무공천 방침을 밝힌 세 곳 지역 이외에도 국민의힘 소속 윤희숙 전 의원과 곽상도 전 의원의 지역구였던 서초갑, 대구 중남구에서도 각각 선거가 치러진다. 윤희숙 전 의원은 부친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지자 의원직에서 자진 사퇴했고, 곽상도 전 의원은 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해 ‘아들의 화천대유 퇴직금 50억원 수령’ 논란으로 뇌물 의혹에 휩싸이자 의원직에서 사퇴한 바 있다.

이준석 ‘서초갑·대구 중남구’ 무공천 목소리에 “아직 논의해 보지 않았다”

이에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무공천 쇄신 카드의 진정성과 실현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자신들을 향한 무공천 압박 ‘불똥 차단’에 나섰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6일 BBS 라디오에서 ‘종로, 안성, 청주는 민주당에 귀책사유가 있다면, 서초와 대구는 국민의힘의 귀책사유가 있다. 어떻게 생각하는 게 있나’라고 묻자 “저희가 그 부분은 아직까지 솔직히 논의해 보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이 대표는 민주당이 지난해 4월 재보궐 선거 당시 민주당의 귀책사유가 있었음에도 서울시장·부산시장 선거에 공천했던 사례와 관련 “그때 민주당의 논리라고 하는 것은 결국 민주당이 공천하는 과정에 있어서 박원순 전 시장이나 아니면 오거돈 전 시장의 그런 성향을 미리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지 않았나”라며 “그렇기 때문에 당이 책임을 져야 할 부분이 있느냐라는 것이 그들의 (공천) 논리였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번 상황에서도 저는 곽상도 전 의원이나 윤희숙 전 의원의 이런 상황에 대해서 공천하기 전에 당이 미리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었다”며 “마찬가지로 민주당이 3개 지역구에 대해서 무공천하겠다는 것도 논리적으로는 약간 이해가 안 가는 것인데, 어쨌든 국민들에게 그런 겸허한 자세를 보이겠다는 것이다. 저는 글쎄 그게 이루어질지가 우선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의 무공천으로 국민의힘의 공천 흐름이 바뀌게 될지’ 묻는 질문에는 “내부적으로 논의를 해봐야겠지만 저희 공천 기준에 변화가 없을 거라고 본다”며 “어제 송영길 대표께서 그런 말씀을 하신 다음에 곧바로 당내에서 반발의 목소리가 나왔다. 그렇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그 약속이 지켜질지도 저희는 약간 의문”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선대위 상임공보특보를 지낸 김용남 전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민주당의 이번 무공천 결정이)그런 취지라면 작년 4월에 있었던 서울, 부산시장 선거에서도 후보 공천을 안 했어야 한다”며 “그때는 공천하고 선거 치르고 이제는 대선 앞두고 이러니까 진정성에 의문을 좀 제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한수지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