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측 “결선투표 없는 맹탕 경선 안돼”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가 28일 국회 소통관에서 '위드코로나 소상공인 특별대책’ 발표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가 28일 국회 소통관에서 '위드코로나 소상공인 특별대책’ 발표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국회사진기자단]

[뉴스워치= 한수지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가 결선투표 불씨 살리기에 안간힘을 다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국회의원직 배지까지 내놓으며 배수진을 쳤지만 아직 판세 반전은 이루지 못하고 있다.

이 전 대표(47.1%)는 지난 25일 광주·전남 순회경선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46.9%)를 근소한 격차로 누르고 첫 승을 이뤄냈다. 그러나 이 전 대표(38.4%)는 하루 뒤인 전북 지역 경선에서는 다시 이재명 지사(54.5%)에게 1위 자리를 내줘야만 했다.

이에 따라 순회 경선 누적 득표율에서 이재명 지사는 53.0%로 과반 선두를 유지했고 이 전 대표는 34.4%로 그 뒤를 이었다. 뒤이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10.6%, 박용진 의원 1.2%, 김두관 의원 0.6%를 기록했다.

이낙연 전 대표 측의 1차 목표는 이 지사의 과반 득표를 저지해 결선까지 가는 것이었다. 그러나 남은 경선에서 판세를 뒤집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거기다 김두관 의원은 이재명 지사 지지를 선언하며 경선 후보에서 사퇴한 상황이다.

이에 이 전 대표 측은 이재명 지사에 비해 안정감 있는 후보라는 점을 내세워 결선투표 불씨 살리기에 사력을 다하고 있다.

이낙연 전 대표는 지난 27일 CBS 라디오에 출연해 “기왕이면 안심할 수 있는 사람, 안심할 수 있는 그런 책임자와 함께 가시는 게 어떤가, 그 점에도 제가 더 낫겠다 이런 생각을 한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캠프 ‘정세균·김두관 무효표 처리’에 “결선투표제 무력화” 반발

이낙연 캠프 오영훈 수석대변인은 28일 논평을 내고 “민주당 경선이 1위 후보가 결선투표 없이 최종 후보로 결정되는 맹탕 경선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야당 후보와 겨루는 본선에서 이길 수 있는 도덕성, 확장성 및 미래성을 갖춘 후보가 민주당의 최종 후보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대변인은 “민주당 경선이 지금의 1위 후보가 결선투표 없이 조기에 결정된다면 감동이 떨어져 컨벤션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면서 “1, 2위 후보가 결선투표까지 치르며 치열하게 경쟁하는 과정에서 결정된 최종 후보가 민주당과 후보의 경쟁력을 배가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이낙연 전 대표 측은 경선 후보직에서 중도 사퇴한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김두관 의원의 득표가 모두 무효표 처리된 것에 대해 반발하며 당무위원회 소집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낙연 전 대표 측은 정 전 총리와 김두관 의원의 득표가 무효 처리된 것이 결과적으로 이 지사에게 유리하게 작용되면서 결선투표 가능성을 낮추고 있다고 보고 있다.

설훈 공동선대위원장, 박광온 총괄본부장 등 이낙연 캠프 관계자들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권해석을 위해 당무위를 신속하게 소집할 것을 요청한다”며 “경선 과정에서 사퇴한 후보자의 종래 투표를 무효로 처리하는 것은 선거인단의 선거권을 침해하는 해석이며 헌법을 위반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는 민주당의 결선투표제를 무력화하는 해석이기도 하다”며 “최고위원회에서도 문제점이 있다고 정리하고 추후에 당규를 개정하기로 했다. 그러나 선관위의 결정을 그대로 놔두고 경선을 진행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수지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