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대장동 게이트 종합 비리세트” vs 민주 “윤석열 검찰과 국힘의 물타기”

지난 15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가 산회된 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왼쪽)가 인사하고 있다. 여야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대장동 의혹을 놓고 정면 충돌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지난 15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가 산회된 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왼쪽)가 인사하고 있다. 여야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대장동 의혹을 놓고 정면 충돌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 한수지 기자] 내년 3월 치러지는 대선이 5개월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가 민심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치열한 수싸움을 벌이고 있다.

최근 대선 정국을 강타하고 있는 쟁점 현안은 크게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대장동 개발 의혹’ 두 가지다.

‘고발 사주 의혹’은 인터넷매체 뉴스버스가 지난 2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시절 검찰이 지난해 21대 총선을 앞두고 당시 후보였던 김웅 현 국민의힘 의원을 통해 범여권 인사들에 대한 형사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불거졌다.

또 최근 일부 언론은 지난 2014년 이 지사가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공영개발로 추진한 대장지구 개발사업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당시 ‘대장동 개발사업’에 주주로 참여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라는 업체가 출자금이 5,000만원이 채 되지 않았음에도 막대한 개발이익금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성남시의 공영개발 취지가 퇴색됐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국민의힘 ‘대장동 의혹’으로 국면전환 시도, 민주당 ‘고발사주 의혹 살리기’ 총력

국민의힘 내에서는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윤 전 총장을 옹호하는 측과 명확한 사실 규명을 해야 한다는 측이 갈리면서 내분 현상까지 일어났다. 이에 수세에 몰린 국민의힘은 이재명 지사를 둘러싼 ‘대장동 의혹’이 불거지자 국면 전환을 위해 이 지사를 향해 맹공을 퍼붓고 있다.

국민의힘은 지난 23일 국민의당과 공조해 대장동 의혹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도입 법안과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 의안과에 제출하기도 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24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각종 의혹은 이번 ‘이재명 대장동 게이트’가 종합 비리세트의 완결판임을 증명하고 있다”면서 “진실을 감추고 물타기에 급급한 이재명 경기지사는 즉각 사과할 것을 정중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무능한 문재인 정권의 부동산 정책 실패로 국민은 하루아침에 벼락거지가 됐는데 극소수의 대장동 관계자들은 벼락부자가 됐다. 민주당은 진실규명은커녕 쉬쉬하며 덮기에만 급급하다”며 “국민의힘 게이트라면 민주당과 이재명 지사가 더 적극적으로 특검과 국정조사를 하자고 하는 게 이치에 맞지 않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도읍 정책위의장도 “누가 봐도 거대한 의혹 집합체인 대장동 특혜 의혹이야말로 신속하고 철저한 진실 규명이 필요하다”며 “결백을 주장하는 이재명 지사는 특검과 국정조사를 수용하기는커녕 정치적 소모를 핑계로 특검과 국정조사 요구를 거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이 대장동 의혹에 대해 총공세를 쏟아붓자 더불어민주당은 고발 사주 의혹이 묻힐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이에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대장동 의혹을 정치 쟁점화하고 있는 것은 고발 사주 의혹을 덮기 위한 ‘물타기’라며 맞대응하고 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검당유착 국기문란 고발사주 사건으로 지난 총선에 개입해서 표를 도둑질하려던 윤석열 검찰과 국민의힘이 물타기를 위해 국조와 특검을 꺼내들었다”며 “이제 정기국회를 정쟁으로 몰고 가려는 꼼수를 계속 하시려나. 저희 당은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고발사주 사건과 관련해 당무감사를 하겠다고 한 지 3주가 되어가고 있다”면서 “국민의힘은 아직까지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최소한의 염치를 지키려면 스스로 벗겠다고 했던 허물부터 벗는 것이 도리일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용민 최고위원도 “윤석열 리스크가 당의 큰 부담이 되었는지 국민의힘과 윤석열은 일치단결하여 국정원장을 끌어들이는 방식으로 프레임 전환을 시도했었다”며 “그러나 새로운 증거들 앞에 속수무책이자, 이제는 대장동 사업에 마구잡이식 의혹을 제기하는 방식으로 전환했다”고 비판을 가했다.

한수지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